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선생님!! 눈에 좋은 영양제 추천 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외래 진료를 보면 많은 환자분들이 눈에 좋은 영양제를 원하십니다.
영양제는 건강 증진과 영양결핍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약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약품 광고를 보면 간에 좋은 OOO, 위장에 좋은 OOO, 머리에 좋은 OOO 이렇게 선전을 합니다.
즉, 비타민과 같이 단순히 복용함으로써 전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가 있는 반면에, 신체의 특정 부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영양제도 있습니다.

현재 망막 환자에게 복용이 권장되는 대표적인 영양제는 루테인이 포함된 영양제입니다. 이러한 영양제는 망막의 중심에 위치하는 황반 부위의 색소의 결핍을 보충하기 위해 복용하는 것입니다.

망막 환자에는 다양한 질환의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망막 박리, 노인성 황반 변성, 당뇨망막병증,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 혈관폐쇄질환 등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다양환 질환을 가진 환자분들이 루테인을 복용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까요? 물론, 복용한다고 해서, 건강에 피해가 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큰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정리하면, 루테인이 포함된 영양제는 황반 질환, 특이 황반 변성을 가진 환자들이 복용했을 때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에서 말하는 “눈에 좋은……” 이 아니라, “눈의 황반 변성에 도움이 되는…”이라고 해야 옳은 표현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8/07/20 08:55 2018/07/20 08:55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