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 주말드라마 황금신부가 끝이 났죠. 여주인공 진주의 어머니가 망막색소변성증으로 실명의 위기에 놓여 망막이식을 받는다는 내용이 있어 망막이식에 대해 좀 소개해 볼까 합니다.
실명에 처하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대부분이 망막에 의한 실명, 진행된 녹내장에 의한 시신경 손상, 그 밖의 여러원인에 의한 시신경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그 중 망막이 원인이 되는 환자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망막도 이식이 되는지 안구가 이식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망막이식에 대한 노력은 여러차례가 있었고 최근 논문으로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 중 유명한 논문이 망막색소변성증 환자에서 인공망막을 이식하고 좋은 결과를 보였다는 논문입니다. 여기 참고
생각보다 망막이식은 쉽지 않습니다.
기본 개념은 환자의 망막뒤에 CMOS 칩을 삽입하고 안검을 통해서 귀뒤로 선을 뽑아 전원을 공급해야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망막에 삽입되는 CMOS 칩을 보면원은 옆에 써져 있죠. 1500 픽셀이 제원이니 상당히 떨어지는 사양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아마도 전원이나 크기 두께 여러가지 공학적 원인으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안구내에 이 칩을 삽입합니다. 기술적으로 쉬운 작업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삽입된 칩에서 나온 선을 귀뒤로 뽑아냅니다.
망막에 삽입된 모습입니다.
삽입된 칩이 물체를 식별하고 전기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거쳐 시신경을 통해 전달된 전기신호를 받아서 물체를 식별하게 됩니다.
7명을 삽입하고 난 후의 결과입니다.
광각을 느끼는 사람이 6명, 움직임을 느낀사람이 2명..
결과는 기대에는 상당히 못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광각을 못느끼던 사람에게 인공망막을 삽입하고 생활에 필요한 시력을 가지도록 하는 기술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까지의 결과는 2007년 advanced vitroretinal surgey 에서 발표된
독일 Tubingen 대학의 Dr. Bartz-Schmidt 의 임상결과입니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인공망막을 삽입하였다는 발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얼마전 의사로서는 최초로 서울공대 교수가 되신 서종모 선생님께서 이 분야에 관심이 많으 신것으로알고 있습니다. 뉴스참고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인공망막은 임상적으로 기대치 미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공학의 발달이 눈부시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를 생각하면 그리 먼일도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Comments List
저도 황금신부 왕팬이었어요!!
드라마에서는 마치 망막이식수술을 하면 정상인처럼 볼수있을듯
모두들 간절히 바라고 기뻐하는거 같았는데 아직은 많은 시간이 있어야한다니 조금 안타깝습니다.
좋아질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
의학의 발전은 정말 한 걸음씩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릴 때 보던 600만불의 사나이가 곧 탄생하여 모든 시각 장애인이 밝은 세상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상상속의 일들이 현실로 만들어 진 것들이 정말 많아진것 같습니다.
안과에도 그런 날들이 올것으로 기대합니다.
한정일 선생님, 닥블/헬스로그 운영자 양깡입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이전에 메일 보내드렸는데 아직 확인을 하지 않으신 것 같아서 댓글 남기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인사가 너무 늦었습니다. 그때 보내드린 메일이 너무 스팸이 많아서..다시 메일확인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황금신부 보면서 혹시 국내 다른 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나 ? 궁금했는데 정확한 답변과 시술법까지 설명해주시니 감사합니더
저도 드라마를 볼때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적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망막수술이란 참 어렵고 힘든 과정입니다.
물론 치료받으시는 환자분들도 그러하겠지만 치료하는 의사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일들이지요. 오죽하면 안과의사들 사이에서도 3D라 불리기까지 합니다.
망막박리 수술 후 실명으로 진행되어 간다는 것은 언뜻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망막박리 수술 후 짧게는 6개월이면 안정이 되고 몇년이 지난 후 재박리 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재박리의 확률은 낮아져 갑니다 .
오히려 고도근시가 시간이 지나면서 망막에 여러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이 있지요. 고도근시 중에서 근시 돗수가 계속 진행하는 병적 근시 환자 분들이 있습니다.
근시 돗수가 진행한다는 것은 안구는 점점 커지고 망막과 맥락막 공막 등 안구 조직은 점점 얇아져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주변부에 문제가 생기면 망막박리가 발생하고 중심부에 문제가 생기면 황반변성이 일어납니다.
두가지가 모두 문제이지만 근본적인 문제 안구가 점점 커지는 문제를 현대의학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생기지도 않은 문제를 미리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안과를 다니면서 정기적 검진하시고 잘 지내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시니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