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2) 38세 여자 환자로 2017년 4월 좌안 망막박리로 의뢰된 환자입니다. 좌안 다발성의 열공을 가지는 황반부까지 박리된 열공성 망막박리 소견 보여 좌안 공막두르기술, 유리체절제술, 안내레이저술 및 안내가스주입술을 시행하였습니다. 환자분 양안 -4.00 디옵터의 근시를 가지고 있었으며, 우안 안저검사에서도 상하측 주변부망막에 격자형 변성 소견이 보여 방책레이저 시행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이저 후 2018년 8월 경과관찰시 촬영한 안저사진을 보면 특별한 변화 없이 레이저 후 상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후 6개월 경과관찰시에도 특이소견 없어 1년 뒤에 경과관찰하자고 했는데, 4개월만에 우안에 까만 부유물이 왔다갔다 한다면서 내원하였습니다. 우안 안저검사에서 경미한 유리체출혈과 함께 이전의 안저 사진과 비교했을 때 상측 레이저 했던 격자형 변성이 찢어지면서 망막열공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격자형 변성으로 레이저 치료를 했음에도 안구내 유리체의 변화가 계속 일어나면서 격자형 변성에 붙어있던 유리체가 결국 망막을 찢게 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히 레이저 치료가 되어 있어 더이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 추가 레이저를 하고 경과관찰 중인데, 레이저 치료한 범위를 넘어 진행한다면 좌안처럼 수술까지 고려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레이저 치료를 했다고 유리체의 변화를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정해진 경과관찰 기간도 잘 지켜야하며, 이전에 비해 부유물이 증가하거나 번쩍거림이 증가하거나, 가려보이는 증상 등 이상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내원하여 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여야 겠습니다.

2019/09/16 11:30 2019/09/16 11:3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