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에 영향을 주는 생활 습관들>
.
녹내장 진단을 받으신 분들 중 혹시 녹내장 환자는 어떤 운동을 피해야 하는지, 또 술 담배는 해도 되는지 커피는 마셔도 되는지 등에 대해 많이들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운동

심폐기능 등 전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안압을 낮춰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수영을 할 때에는 운동자체 보다는 수경에 의해 눈 주변이 눌려 안압이 상승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안경알이 큰 수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쿠버다이빙시 착용하는 마스크는 면적이 넓어 안압상승에 큰 영향은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높은 수압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고 안압을 측정한 연구에서는 안압이 오히려 낮아졌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산소 운동과는 반대로 누워서 역기를 드는 등 얼굴이 빨갛게 되도록 복압이 상승하는 근력 운동을 할 때는 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 상승폭이 크지 않고, 휴식을 취할 경우 안압이 금방 정상화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아예 금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직업적으로 반복적인 근력운동이 필요한 사람들의 경우는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안압상승과 연관된 대표적인 운동 또는 자세로 꼽는 것은 바로 물구나무서기 입니다. 요가를 하면서 또는 헬스장에서 거꾸로 매달리는 기구에 올라가 물구나무서기를 많이 하시는데, 물구나무서기 자세를 할 경우 많게는 안압이 30mmHg 까지도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취미로 하는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녹내장 단계가 심한 환자일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술/담배 : 담배는 시신경 혈류에 문제를 일으키고 산화스트레스를 일으켜 녹내장의 발병과 진행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중단해야 하며, 음주가 녹내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마다 결과가 차이가 있어 아직 음주와 녹내장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되나, 지나친 음주는 역시 만병의 근원임으로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커피: 커피는 짧은시간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이 있는 경우 안압상승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하루에 한 두잔 정도 마시는 경우 일반적으로 녹내장의 발병이나 악화에 큰 영향은 없다고 생각되며, 커피에 있는 항산화물질은 녹내장에 도움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커피를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겠죠. 

그밖에 넥타이를 꽉 조여 매는 것이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대체로 15분 정도 지나면 다시 정상화 될 수 있어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되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악기 중 트럼펫처럼 소리를 낼 때 저항이 심해 얼굴이 빨개질 수 있는 악기들은 연주하는 동안 안압이 상승합니다. 단시간 취미로 악기를 부는 것은 문제가 없겠지만 실제로 직업적으로 관악기를 부는 연주가의 경우엔 녹내장이 악화될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이 높은 안압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도 있지만 비만과 녹내장은 연구마다 연관성에 대한 결론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한마디로 요약하기는 어려우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녹내장과의 연관성이 보고된 바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잠자는 자세 또한 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옆으로 누워 잘 경우 아래쪽에 위치한 눈의 안압이 상승하고 녹내장의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가능하면 바로 누워서 자거나, 녹내장이 덜 심한 쪽을 아래로 가도록 하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녹내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나치게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 고통받으실 필요는 없지만, 녹내장을 관리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정보들이니 이번 기회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1/11 10:15 2019/11/11 10:1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