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각막이식 이야기 (4)

 각막이식은 최근에 수술 방법이 다양해 졌습니다. 크게 보면 전체,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전층 각막이식 (penetrating keratoplasty)
 위 그림은 각막의 단면을 본 그림인데 노란색은 상피, 파란색은 실질, 빨간색은 내피 라고 해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 부분 사이의 경계면이 각각 있어서 각막은 보통 5층으로 봅니다.) 전층 각막이식은 말 그대로 각막의 전층 즉 세 부분 모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그림1) 환자에게서 문제가 있는 각막의 전층을 동그랗게 도려내고, 기증받은 건강한 각막을 똑같이 동그랗게 오려 주변을 꼬매주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의 모습은 이렇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심부 표층 각막이식 (Deep lamellar keratoplasty)
 말이 어렵지만 이 방법은 각막의 제일 아래면인 내피는 남기고 윗쪽만 이식하는 방법입니다.(그림2) 주로 원추각막 같은 내피는 건강한 환자들에게 할 수 있고 거부반응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이 어려워서 수술 중에 내피가 찢어지면 전층 이식으로 전환해서 마무리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데스메막박리 각막내피층판 이식술(Descemet's Membrane Stripping Automated Endothelial Keratoplasty, DSAEK) 혹은 데스메막 각막내피이식술(Descemet's membrane endothelial keratoplasty, DMEK)
 내피가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내피 이식을 해주는 방법으로 보통 내피만 분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부 실질을 포함해서 같이 이식하는 방법(그림3a) 와 정말 내피만 이식하는 방법(그림3b)이 있습니다. 꼬매지 않기 때문에 난시가 적은 장점이 있는 방법 안쪽으로 조작을 많이 해야 해서 수술의 난이도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각 수술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고, 중요한 것은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담하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0/03/13 11:22 2020/03/13 11:2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