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번에 말씀드린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그림을 통해 설명드리고 새로 나온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좀 소개해보겠습니다. 매번 진료때 백내장 수술을 권유받았다고 하며 오시는 분들중에 노안수술 혹은 노안교정수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모든 거리를 젋은 시절처럼 다 잘보게 하는 인공수정체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환자분들의 백내장 정도와 수술로써 얻고자 하는 기대치의 파악 및 환자분의 수술로써 얻을 수 있는것과 잃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고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백내장과 노안이 없은 젊은 성인의 경우에는 빛번짐도 없고 모든 거리를 다 잘볼수 있습니다. 일반백내장 수술이라고 알려진 단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에는 원거리쪽으로 보통 초점을 맞춰드리는데 이 경우에는 중거리(60~70cm) 안쪽으로만 와도 덜 보이는 경향을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빛번짐은 상대적으로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가장 적습니다. 평소 근거리, 중중거 볼 때 돋보기를 쓰는게 익숙하시고, 백내장 수술이후에도 근거리 볼 때 돋보기를 쓰는걸 나쁘게 생각하시지 않는다면 경제적인 면이나 빛번짐 정도에서 보다 합리적인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거리, 중거리 볼 때 안경을 최소한으로 쓰고싶다는 욕구가 크신 환자분의 경우에는 수술후에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질 것입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단 두번째 그림에서 보이듯이 모든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환자별로 다양한 빛번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정도가 개인별로 차이가 많아서 객관화한 방법으로 증명하거나, 미리 예측할 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다초점인공수정체별로 지원하는 거리가 다양하고, 지원하는 거리가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빛퍼짐은 더 많아 질수 있습니다. 최근에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들은 어떻게 하면 빛번짐을 최소화하고, 인공수정체에서 소실되는 빛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빛번짐이 수술후 환자분의 수술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Eyhance 인공수정체는 기존에 일반인공수정체 대비 중거리 쪽으로 약간에 초점거리를 늘려주는 방식을 통해 아주 근거리는 아니지만 일반인공수정체 대비 중거리에 좀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굴절형 다초점 디자인으로 상대적으로 회절형의 기존 다초점 인공수정체보다 빛번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근거리 작업시에 돋보기가 필요합니다. 이 인공수정체 역시 기존에 회절형 삼중초점 인공수정체와 굴절형 이중초점인공수정체, 혹은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들보다는 근거리에 약한 단점이 있지만, 빛번짐을 최소화하면서 생활에 필요한 중거리 시력(아래 그림에서 처럼 현대에는 중거리 시력을 많이 요구합니다)을 기존 일반인공수정체 대비 조금이라도 더 얻게 해보자는 생각에서 디자인되고 개발된 것입니다.
이처럼 고령화시대에 노안으로 인한 불편감을 느끼시는 환자분들의 다양한 시력교정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인공수정체가 계속 개발되고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술을 결정하시기 전에 안과의사의 세심한 현재 백내장에 대한 평가와 인공수정체에 대한 상담이 중요하며, 환자분들도 수술로 인해 얻을 수 있는것과 얻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한계를 정확히 알고 수술을 받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빛퍼짐의 예시
Eyhance IOL (ICB00) 의 66cm 중거리에서의 기존 단초점인공수정체(ZCB00) 대비 시력: 시력표기준 1.1줄정도 더 볼수 있는 의미있는 시력개선이 있다고 알려짐
- Posted
-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