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아침마다 눈이 아프다고 하는 우리 아이, 꾀병일까?

아침에 일어나면 눈물을 흘리면서 눈이 아프다고 하는 우리 아이, 학교 끝나고 안과에 가면 아무 이상 없다고 하니 꾀병이겠지요?

아니, 아닐 수 있습니다..

반복성 각막 짓무름 증 (Recurrent corneal abrasion) 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뭔가 날카로운 것(종이, 손톱,화초 잎, 장난감 칼등)에 눈을 스치고 난 후 잘 생깁니다.

각막은 5층의 Layer 로 이루어져 있는데, 날카로운 것에 다쳤을 때는 맨 겉에 있는 상피층과 함께 바로 아래있는 보우만층이 같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보우만층은 제대로 아물지 못하고 상피층만 싹~ 회복되면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보우만 층이 아물어야 - 기초가 튼튼해지고 - 위에 상피층이 안정되는 것인데 기초공사가 부실하니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에 눈을 뜰 때마다 눈꺼풀에 다쳤던 부위의 상피층이 붙어서 떨어지는 것이지요. 무릎이 까져도 아픈데, 각막이 까지니  얼마나 아프고 눈물이 나겠어요. 아이는 당연히 눈이 아프다고 울고, 학교 끝나고  병원에 갈때 쯤 되면 벗겨졌던 상피층만 또 싹~ 아물어버린 후가 되니 아무런 이상이 없는 눈처럼 보이는 것이지요.

바로 “학교가기 싫어서 꾀병부리는 아이” 가 됩니다.

12월 14일 일요일에 각막학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외안부학회 필름 Festival" 이 있었습니다. 그 학회에 저희 김안과병원 각막과 김병엽 선생님이 발표하신 내용중 일부입니다.

그 7살 꼬맹이는 김병엽 선생님 덕에 “꾀병부리는 아이”라는 오명을 벗고 엄마에게서 미안하다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김안과에 오신 약 50명의 환자를 조사하였는데 그중에는 15년 동안이나 고생하신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휴~


그럼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일단 환자의 증상이 아침에 눈을 뜰때 심하게 아프고 눈물이 난다는 특징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각막을 아주 세심하게 관찰하여 (마치 C.S.I 수사요원처럼 ^^) 의심되는 부위를 찾아내고 그 부위의 약해진 보우만층을 꽉 아물게 하기 위해 작은바늘침이나, YAG Laser 를 이용해 작은 상처를 내는 특수치료를 합니다.(부실한 기초공사부위에 여러개의 작은 구멍을 뚫고 시멘트를 좀 메꾸어넣는 것처럼요.) 보우만층이 완전히 아물려면 약 2달의 시간이 걸리므로 그 사이에는 자기 전에 꼭 연고를 넣고 주무셔야 합니다. 그래야 아침에 눈을 뜰때 눈꺼풀과 각막의 상피층이 달라붙어 상처가 다시 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이라도 날카로운 것에 눈을 다쳤던 경험이 있으신 환자분 중에 아직도 가끔 아침에 눈이 많이 아프다면 반복성 각막 짓무름병을 의심해 보세요. 동네 안과에 가셔서 과거에 다쳤던 이야기도 꼭 해보시고요.

꾀병 없는 대한민국의 어린이를 위하여! 파이팅~!!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08/12/29 12:17 2008/12/29 12:1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