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eye talk, I talk !
제 닉네임이 말해 주듯이, 전 좋은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 의사가 되는 것이 참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좋은 의사의 항목에는 당연히 실력도 있어야 하고, 수술도 잘 해야하고...

하지만 얼마전 신문에 나온 조사결과에 의하면 환자가 제일 좋아하는 의사는

친절하고, 설명을 잘 해주는 의사라고 하더군요..

즉 다시 말해서, 저처럼 잘 생긴 의사도 아니고(혹시라도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또 실력이 좋아 유명한 의사도 아니고, 논문을 많이 써서 이름을 떨치는 의사가 좋기는 하지만, 막상 병원에 가면 가장 좋은 의사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의사를 찾게 되나 봅니다.

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환자를 볼 때 항상 웃습니다.
아시죠 의사가 되고난 후 스스로 만든 제 좌우명

1. 반말하지 말자
2. 웃자
3. 옷 좀 깨끗히 입고 다니자 ^^

원래 애가 좀 모자라서 어렸을 때 별명이 "히뜩이" 였답니다. 항상 잘 웃어서 그랬다는군요..

인턴을 돌던 시절에도 중환자분을 치료하면서 웃는 얼굴로 치료를 하다가,
"지금 머가 좋다고 웃고 있는 거에요?" 하면서 보호자에게 혼난 적도 있지만(그래서 그랬습니다. '그럼 울면서 치료할까요? 힘든 일도 많으실텐데 그래도 웃는 얼굴 보는 것이 낫잖아요?' 라고요 ㅎㅎ)

그래도 전 항상 웃는 얼굴로  환자 분들을 맞이 합니다.

제 진료실 첫 마디는  큰 소리로 웃으며, "안녕하세요~~" 입니다.

물론 실력이 없어서 (실력이 없으면 친절하기라도 해라... 라는 것이 제 진료실에 좌우명 임다 ㅎㅎ) 수술 결과가 않 좋으므로, 웃는 얼굴에 침 밷지 못하게 하려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웃음이 피어나는 진료실...

좋잖아요 ^^

어제는 병실에서 입원환자 분이 저를 찾는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제 환자분은 아니신데 당뇨망막병증으로 망막수술을 받고 입원하신 환자분이었습니다.

수술을 마치고 원장을 찾는다는 말에, 긴장... (ㅎㅎ 또 뭐가 잘 못 되었나?? 왜 그런거 있잖아요, 치료나 수술등 병원에서 만족스럽지 못하신 분들이 가끔 "원장 나오라고 해~" 하시면서 호통을 치시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비서가 차트를 찾아와서,
"혹시 이 환자 아세요? 원장님 찾으시는데, 전에 계시던 김순현 원장님을 찾는 거 같아요" 라고 말을 하더군요.

차트를 보니 전에 김순현 선생님이 수술을 하셨던 환자분이시고, 몇번의 수술 끝에 결국은 실명을 하시어 5년 전에 제가 안구 적출술을 하고 의안을 착용하시던 환자분이시더군요. (당뇨망막증은 정말 나빠요~~~)
원주에서 오시던 분이라 시간이 오래 되었지만,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참 다행이지요 ㅎㅎ).

저녁에 회진을 내려가니, 그나마 조금 보이는 눈에는 수술로 인해 안대를 하고 계시어 전혀 보지를 못하시는 상태이더군요..
"저 왔어요... 김성주에요..."
"아이고 원장님 안녕하세요, 제가 뵙고 싶어서 찾았습니다. 반대쪽 눈 상태가 궁금해서요"
"네... 그런데 오늘 수술을 마치셨으니, 내일 제가 봐드릴게요.." 라고 말씀 드리고, 잠깐 얘기를 하고 올라왔습니다.
사실 의안을 하신 분들은 자기 눈이 의안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을 별로 좋아 하시지 않기 때문에, 6인실에서 다른 환자분과 보호자분이 계신데서, 의안를 빼고 보는 것이 맘에 걸려서 말이죠..더우기 어제 수술을 받으신 당일이라 잘 누워계셔야 할 것 같아서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각장애인 안내 보행


오늘 아침에 회진을 내려가서 환자분을 부축해서 병실 옆에 진료실에서 눈을 확인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눈이 안 보이시는 환자분을 가이드 할 때는 제 팔목을 잡으시라 하고, 한  발자국 앞에서 걸어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상식...(친절한 성주씨~~ ^^)
 
그 때 환자분이 제 팔짱을 끼시면서...
"간호사들이 질투하면 어쩌죠?" 하시는 겁니다. ㅎㅎ
"글쎄 말입니다. 제 팔짱 되게 비싼데요" 라면서 농담을 하고 천천히 걸어서 눈을 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의안이 오래 된 것을 제외하고는 눈 상태가 너무 좋더군요..
그래서 제가 말씀 드렷죠.

"아니 누가 이렇게 수술을 잘 했데요??" 라고 너스레를 떠니 환자분께서
"김성주 원장님이요..." 라고 화답을 하시길래... 한 수 더떠서
"그런건 크게 말씀하셔야 되요" 하자
"김 성 주 원 장 님 이 수 술 했 어 요"라고 다시 병실이 떠나가라 소리를 치셨습니다.

상심이 크신 상태에 계신 중에도 여유를 잃지 않으신 환자분이 대단해 보이고, 옆에서 쳐다보고 계신 남편분의 입가에도 웃음이 고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흐믓한 생각이 들더군요. 저보다 더 좋은 환자분...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병 뿐이 아니고, 마음까지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겠지요.

좋은 의사와 좋은 환자의 만남.... 정말 환타스틱하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울리지 않을 거 같지만 정말 다정할 수 도 있답니다!!



힘들고 지쳐 있는 요즘에 환자 분 한분이 보여주신 따듯한 마음씨와 여유에 감동을 받아 오랜만에 블로그를 쓰게 되었습니다.

환자분... 고맙습니다.   수술 후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랄게요....

저도 열심히 또 좋은 의사가 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좋은 의사~~~~ 성주 짱 ^^*
2009/06/25 12:56 2009/06/25 12:56
양깡

선생님, 유엔난민기구(UNHCR) 감사장 받으신 것 축하드립니다~! 항상 친절하실 뿐 아니라 소외된 분들을 돌봐주시기 때문에 큰 상을 받으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조금 늦었지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양깡님 오랜만이시네요 ^^
감사합니다.
사실 뭐 상까지 받을만큼 한 것은 없어서 쑥스럽답니다. ㅎㅎ
더 열심히 하라는 소리로 듣고 더욱 노력해야죠 ^^
여름철 건강 조심하세요~~

위드강

환자분께서 현재 심신 모두 힘드신 상황인데도 긍정적이시고 밝으셔서 더 기분이 좋아지는 글입니다..
요즘 점점 의사와 환자와의 관계가 신임의 관계가 아닌 좋지 않은 방향으로 얽혀가는 기사나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김안과병원에서만이라도 환자와 의사, 의료진이 가족같은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한때는 테리우스 ^^;

그래요, 어쨌거나 병원에 오시는 분들은 다 힘드신 분들아니겠어요?
우리가 먼저 친절하게 대해야겠죠...

다들 분발해서 더욱 친절한 병원 만들어 봅시다~~

카르페디엠

이런 환자분을 만나실때마다 뿌듯할 것 같아요...ㅋㅋ
긍정적이신 모습에 반성과 힘이 납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그래요... 정말 의사보다 훨씬 여유있는 환자분이지요^^
존경하는 환자분들이 많아졌으면 해요 ^^

소혹성

그냥 가슴이 ... 뿌듯하고 멋지십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쑥스럽구먼요... ㅋㅋ
그냥 그렇게 살고 싶어요... 좋은 의사로 말이죠...

Chester

원장님 오랜만에 와서 인사드리네요.. 예전 Tatter&Company 대표하던 노정석입니다. 마음이 참 따듯해지는 글이 많아요.. 옆집아이 ! 지금도 제 블로그의 유일한 링크로 남아있는 곳이죠.. 계속해서 세상 따듯하게 만들어 주세요 :)

한때는 테리우스 ^^;

아~~ 반갑습니다...^^
지난 주 캄보디아 다녀오느라구요...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릴께요..
따끔한 충고도요..^^

I'm clare ^^

원장님 항상 병동 회진하실 때 환자분의 손을 꼬옥~~ 잡아드리는 모습을 보고 저도 감동 많이 받습니다^^ 음.. 고객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호사도 친절한 간호사 아닐까 싶습니다. 지식적으로 많이 알고, 업무를 잘 처리해주는 간호사도 좋아하겠지만 환자와 lapor 형성을 하지 못한다면 불친절한 간호사의 이미지 뿐만이 아니라 불친절한 병원이라는 이미지를 남길 수도 있을것 같아요.. 저부터도 더 여유를 갖고 좀더 친절한 간호사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친절한 의사와 친절한 간호사가 만나 고객분들이 만족스럽게 퇴원하신다면 병원의 이미지는 어떤 광고효과보다도 크겠죠? ^^

한때는 테리우스 ^^;

그래요..
우리 같이 만들어갑시다.. 좋은 병원..^^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