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고두심씨가 녹내장이라는데 저도 한번 봐주세요

 요즘 외래에서 듣는 말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말입니다. 처음에 고두심씨가 녹내장이라길래 .. 어디 토크 프로그램이라도 나와서 그런말을 하셨나보다.. 하고 넘어갔는데요, 후에 보니 주말연속극 반짝반짝 빛나는 에서 맡은 배역 이야기더군요. 그래서 다시보기로 드라마를 좀 훑었습니다. 재미있긴 하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 주말연속극 '반짝반짝 빛나는'


역시 드라마의 힘, 더군다나 주말 연속극의 힘은 참 크다는 걸 새삼 깨달았습니다. 예전에는 백내장 정도만 알고 오시던 분들이 녹내장에 대한 정보를 알고 외래를 오시는 경우가 많아졌거든요..


여기서 잠깐!

드라마에서 고두심씨의 녹내장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해볼까요?

 

고두심씨는 어느순간 갑자기 앞이 안보이는 증상이 생겨서 노안인 줄 알고 병원을 찾습니다. 허나 검사결과는 청천벽력 같은 녹...

 의사가 말하죠. 6개월 정도 남았다고. 실명할 날이

약을 처방받아서 돌아간 후에도 몇차례 갑자기 안보이는 증상이 생겨서 옆사람도 못알아보고 더듬거립니다.

 

 여기서 잠시 시청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안과의사의 입장에서 바라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궁금증. 실명까지 6개월? 실명까지 6개월 까지 걸린다니.. 많이 과장이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드라마니까 녹내장이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시야검사나 기타 검사가 보여지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외래에서 진단되는 분들은 약을 잘 사용한다면 10년이나 20년 이상 시력을 지킬 수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드라마의 영향이 있어서인지 외래에서 녹내장을 처음 진단받는 분들이 갑자기 표정이 어두워지면서 그럼 전 이제 실명할 날이 얼마 안남았나요, 앞으로 몇 년을 더 볼 수 있는건가요, 고두심씨는 금방 실명할꺼라던데.. 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녹내장- 물론 언젠가는 실명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지만 약물치료도 잘 받고 꼬박꼬박 정기적으로 병원을 다니시면서 관리한다면 충분히 그 시기를 늦출 수 있는 질환입니다.


두번째 궁금증. 왜 보였다 안보였다 하는 것이 반복되는 것일까요..

녹내장은 종류가 여러가지 인데요, 처음에 고두심씨가 갑자기 안보이는 증상을 호소해서- 저는 급성 폐쇄각 녹내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녹내장은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때문에 급성으로 이런 증상을 보였다는 건 폐쇄각 녹내장 발작으로 생각을 해 볼 수 있었구요. 그런데 치료는 그냥 약물치료만 하더라구요..

 폐쇄각으로 인한 발작이 오면 처음 치료는 일단 안압을 떨어트리는 약물을 사용 한 후 레이저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과정이 드라마에서는 생략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되었든 레이저치료 없이 약물치료만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안과의사라면 누구나 궁금증을 가졌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야가 점차 좁아집니다.

 

 세번째 궁금증. 약물을 쓰는데도 자꾸 보였다 안보였다 하는건지..?

폐쇄각 녹내장의 첫번째 치료가 대부분 레이저치료인데요, 레이저 치료 후 약물치료를 하면서도 또다시 발작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물론 또 안보일 수도 있죠. 그럴때에는 약물치료만 계속 하는 것이 아니고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만약, 고두심씨가 폐쇄각 녹내장이 아니라면?

그렇다면 일단 증상 자체가 잘 맞지 않구요.. 혹여 그럴 수 있다 해도 자꾸 증상이 나빠졌다 좋아졌다 한다면 역시 정밀한 검사를 거쳐서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게 우선이겠죠

 

 드라마인데 그냥 보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워낙에 요즘 환자분들이 여러 미디어에서 많은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오시기에 약간 오류가 있는 부분은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한번 포스팅 해봅니다!

 

 다음번에는 녹내장의 종류에 대해서 살짜쿵. 말씀드릴까 합니다..

물론 궁금해 하시는 분이 한분이라도 있다면요^^

 

지금까지 까만 eye 였습니다! 다음에 또 봐요~~

 


2011/05/16 09:57 2011/05/16 09:57
어깨장군

드라마보고 녹내장 환자분들이 너무 걱정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ㅠㅠ
(까만아이...빵 터졌네ㅋㅋ 아 너무 웃었어요 )
아...드라마 궁금해!! 이번주에는 꼭봐야겠어요 !!

23

녹내장으로 한쪽눈이 실명인데 나머지 한쪽눈도 안좋네요.....

젊으신분들..... 영양관리 잘하시고 전자기기 너무 오랫동안 보지마세요.....제일 중요한 스트레스도 주의하시길........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꾼후 그걸 믿으면 감정이 바뀐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가 제일 늦어요...... 빨리 관리하시길........안보이면 아무것도 할 수 가 없어요...

용순이

안과 건강 검진도 중요하단 생각이 드네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