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사람이 쓰러지면 "여보세요 여보세요 정신 좀 차려보세요"  내지는 의사 또는 응급 구조사 등이 나타나면 여지 없이 눈에다 불을 비추어 봅니다. 글쎄 눈에다 불은 도대체 왜 비추어 볼까요? 쓰러진 사람의 눈은 도대체 어떻길래 불을 비추어 볼까요? 어제는 골드타임 드라마를 보는데 참 그 인턴 선생님 바쁜 응급실에서도 여지 없이 눈에 불을 비추어 봅니다. 글쎄 무엇을 확인하려는 것일까?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동공이 열린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사망인지 아닌지 알려고 하는 것일까요? 뭐 비슷하게 맞는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동공이 완전히 열려있다면 이미 사망으로 부터 한참의 시간이 흐른 뒤에 발생합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자극에 대한 반응, 운동반응, 언어반응을 평가하고, 동공의 반응을 보면서 뇌신경의 손상여부를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불빛을 비추었는데 양쪽 동공이 다 커진 상태로 반응이 없다.  많이 좋지 않은 상태가 되겠습니다.
불빛을 비추었는데 동공이 수축하기는 하지만 수축하는 속도가 느리다. 일부의 뇌신경 손상상태 입니다.
불빛을 비추었는데 양쪽 동공이 잘 수축한다. 정상 반응입니다.

동공이 그러면 작아도 정상일까?
과유불급 입니다. 양쪽 동공이 모두 아주 작은 상태로 작아져 있다면 숨골 부위에 출혈이 있거나 코카인 마약 중독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동공의 크기가 양쪽이 다르다면 안구내 염증 반응이 있었거나, 호너 증후군, 신경 매독 등 기타 여러 질환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불빛에 동공이 양쪽이 다르게 반응 한다면 안과의사들이 많이 보게 되는 경우로 시신경에 질환이 있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정상 동공 반응에 대한 Youtube 비디오를 소개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E2XzBaOOX8g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망막과 전문의 한정일 입니다.
남태평양의 뜨거운 햇살을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자..
2012/09/21 15:26 2012/09/21 15:2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