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에서 고혈압이란?

머리에 희끗희끗 흰머리가 늘어가면서 어느덧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 때가 되면 누구든지 건강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생기게 됩니다. 인생에서 엄청나게 큰 고비일수도 있는 암 이라던지, 불의의 사고등을 제외한다면, 우리는 성인병이라 불리는 연령에 관련된 질환들을 걱정하고 삽니다. 또한 피해갈수도 없는 것이 성인병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성인병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 까요? 아마 대부분 고혈압과 당뇨 정도가 다 일 것입니다. 또한 이 두 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안과에서 녹내장과 황반 변성등도 성인병의 범주에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 녹내장 전문이니만큼 오늘은 녹내장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녹내장은 고두심씨가 ‘반짝반짝 빛나는’에서 거의 말기 녹내장 환자의 연기를 실감나게 해주셨는데요, 과연 녹내장에 걸리면 다 고두심씨 처럼 실명하게 되는 걸까요?

이 시점에서 대중들이 병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는 고혈압이 녹내장의 설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실제로 병으로서 연관성도 일정부분 있지만, 오늘 이 글에서 말할 것은 병에 대한 연관성이 아니라, 병에 대한 이해를 도울 때 녹내장은 고혈압과 정말 유사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럼 한번 어떤 점에서 유사한지 볼까요?
1. 고혈압의 치료는 혈압강하제! 녹내장의 치료는 안압강하제!
2. 고혈압약을 먹으면 일상생활에서 약을 아침에 챙겨먹는다는 사실 말고 다른 변화가 생기는가요? 아니요!! 그럼 녹내장에서도 녹내장 안약을 넣으면 일상생활에 변화가 생길까요? 아니요!!
3. 고혈압에 걸렸다고 몇 년내에 바로 뇌출혈이 생기거나 하나요? 아니요!! 녹내장에 걸렸다고 바로 실명인가요? 아니요!!
4. 고혈압도 조기에 발견해서,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관리하면, 뇌출혈이나 심장질환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 예!! 녹내장을 초기에 발견해서 병원에 꾸준히 다니며 검사와 안약을 점안한다면 실명 같은 말기 녹내장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예!!
5. 고혈압도 혈압약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원에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혈압을 재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나요? 예!! 녹내장도 주기적으로 안압을 측정하고, 적정안압으로 조절하기 위해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예!!
유사점이 생각보다 많죠? 외래에서 녹내장이라는 병을 겁내하시고, 잘 모르시는 환자 분들에게는 고혈압을 예로 들어 설명을 드리면 빨리 이해하시는 편입니다.

녹내장은 성인병이자, 초기에만 발견한다면 진행을 늦추고, 실명이라는 치명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않게 막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막연히 내가 녹내장이라서 조금있으면 드라마의 고두심처럼 되겠구나라는 조바심보다는, 고혈압같은 성인병을 하나 더 얻었으니, 좀 더 운동도 하고, 밝게 웃고 살아야겠구나 라고 생각하는 편이 더 좋지 않을 까요? 웃는 얼굴은 녹내장도 피해갈지 모르니까요~


2012/11/08 12:43 2012/11/08 12:4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