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알기 쉬운 녹내장검사 이야기] – 1. 안압검사 (1)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에 새로 근무하게 된 안상일 입니다.


 녹내장 검사에는 매우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안압검사, 시야검사, 시신경유두검사, 망막신경섬유층검사, 전방각경검사, 각막두께검사, 전기생리학검사…. 이렇게 많은 검사를 해야 한다는 건, 그만큼 녹내장이 진단하기 어렵고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병이라는 얘기겠죠.


 녹내장으로 안과에서 진료를 볼 때마다 많은 검사들을 하게 되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병원비도 많이 나오는데, 대체 이 검사들은 무엇인지, 왜 하는 것인지에 대해선 자세한 설명은 못 들어 오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한정된 진료 시간 안에 가급적 많은 환자들을 보아야만 하는 대한민국의 의료 여건상 환자들 한 분, 한 분께 좀더 쉽고 자세히 설명 드리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 어떤 녹내장검사가 있고, 왜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검사를 편하게 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녹내장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고,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안압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압이란?
우리 몸 속 피의 압력을 혈압이라고 하듯이, 눈 속에도 물이 차 있고 압력이 있는데 이를 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문제가 되듯이, 우리의 눈에도 적정 안압이 있습니다. 대략 10에서 21 사이의 안압을 정상이라고 보고 있답니다.

안압검사는 왜 하나요?
눈 속에는 우리가 빛을 보게 해주는 신경들이 있습니다. 이를 시신경이라고 합니다. 녹내장은 이 시신경들이 망가져서 우리가 볼 수 있는 범위가 점차 줄어들고, 심하면 실명까지 이르게 되는 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압이 높으면 이 시신경들이 높은 압력에 눌려서 점차 죽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녹내장의 치료로 아직까지 유일하게 효과가 입증된 방법은 바로 안압을 낮추어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녹내장을 진단하고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안압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수치입니다. 그래서 안과에 가면 매번 그렇게 열심히 안압을 재는 것이랍니다.
2014/04/22 14:16 2014/04/22 14:1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