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라식사신기 (라식센터)


"라식수술 못 한다구요?"

 

오늘 저에게 라식 수술을 받고싶다고 오신 28세 여성 분께서 제게 원망스런 눈초리로 하신 말씀입니다. 자초지종을 설명 드렸지만 못내 아쉬웠던 것 같았습니다.

 

그렇습니다. 라식수술을 받고싶다고 해서 모든 분들이 다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3명을 검사하면 1명 정도는 수술하기에 부적합한 눈으로 검사되어진답니다.

 

요즘은 기술도 발달되어서 오히려 수술환자의 범위가 더 넓어질 것 같지만 검사기술도 그에 못지않게 발달이 되어서 수술 부적합한 눈을 가려낸답니다.

 

그럼 어떤 눈들이 수술하기에 부적합 할까요?


중요한 검사 몇 가지만 말씀드리자면
.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검사는 안과의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한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랍니다. 바로 굴절검사인데 눈의 돗수를 검사하지요. 너무 돗수가 높으면 라식을 할 수 없답니다. 그런 분들이 의외로 많답니다. 그래서 요즘은 그런 분들을 위해서 안내삽입렌즈라는 특수렌즈를 눈속에 삽입하는 수술법이 개발되어 최근들어 부쩍 많이들 이 수술을 하고계시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세극등검사.. 그림에서 보듯이 의사가 현미경으로 우리 눈을 직접 들여다 봅니다.

이때 검은 눈동자의 혼탁이 심하게 있거나 백내장 등이 발견되는데 이런 경우에도 수술하기 힘들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검은 눈동자의 지도를 그려서 이상유무를 검사하게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원추각막이 있거나 의심스러운 눈을 확인하게 되고 기타 각종 검은 눈동자의 앞면, 뒷면 정보들을 알려주어서 눈의 질환과 상태를 의사에게 알려줍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정상 눈과 차이를 보인다면 수술을 보류하게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요한 검사가 또 있는데 바로 검은 눈동자의 두께를 재는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해서 두께를 재는데 검은 눈동자가 너무 얇거나, 비록 두께는 정상이지만 눈이 너무 나빠서 많은 양의 눈동자를 깍아내야 된다면 수술 할 수 없겠지요. 바로 이렇게 검사한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에는 웨이브프론트 방식이 도입이 되어서 여러가지 많은 도움을 줍니다. 흔히들 환자 맞춤형 라식이라고 소개되어져서 여러분들도 더러 알고 계실텐데.. 간단히 설명하면 빛이 검은 눈동자에서부터 망막이라는 시세포까지 도달하는 과정이 항상 일정하지않고 균일하게 한곳으로 모여지지 않기 때문에 그 때문에 발생하는 자그마한 오차를 교정해서 없애자고 개발된 것이 이 웨이브프론트 방식입니다. 그래서 개개인의 눈의 오차를 개개인에게 맞추에서 없애고 야간에도 동공크기의 변화에서 오는 오차도 줄여보고자 개발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에도 안압이 너무 높거나, 어두울 때의 동공이 너무 크면 안되겠지요. 그래서 시야검사도 하고 시신경검사도 하고 동곡크기도 특수한 기계로 재기도 한답니다.

 

또 중요한 것이 망막 이라고 해서 시세포 즉 물체를 감지하는 세포가 모여있는 곳인데 이곳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 계세요. 당장은 괜찮지만 혹시 나중에 눈에 안좋은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도 레이저 치료를 한다던가 해서 미리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되지요. 그래서 수술이 연기되거나 취소되기도 한답니다.

 

그 외에도 눈물검사나 내피세포검사 등 여러가지가 더 있답니다.

 

안과검사실에 오시면 너무나 많은 장비들이 있어서, 정작 의사와 만나는 시간은 짧고 그보다도 검사하는데 2-3시간이나 걸려서 하루를 다 보내야 한다니까요..^^

 

이렇듯 라식 수술은 수많은 정밀한 검사를 통과해야만 안전하게 수술을 받으실 수 있는 수술이랍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수술을 못 받고 계신 것 이구요.

 

요즘 라식수술이 보편화 되었다고는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점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 이랍니다.

 

여러분들도 라식수술을 하겠다는 욕심보다도 먼저 자기 눈이 수술이 가능할지 충분히 검사하시고 그 다음에 의료진과 상담하신다면 보다 안전하게 수술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태왕 담덕과 같이 라식사신기를 멋지게 펼치고 싶은 good입니다. 라식에 관한 갖가지 이야기와 사건들을 재미있게 소개해서 많은 분들이 절로 입가에 미소를 띠고 구웃!!이라고 말할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2008/01/15 16:43 2008/01/15 16:43
수술보다 더 무서운

몇년전 라식 수술 받기 전에 여러가지 검사를 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수술 받기 전보다 더 많이 떨려했던 듯해요.
그때는 무슨 검사인지도 모르고 계속 끌려다니면서 검사를 했는데요...
갑자기 글 읽다보니 그때 생각이 불현듯 나네요...

good

그럴 것 같네요.
매를 맞을 때보다 기다릴 때의 공포가 더 무섭지요. 수술보다도 "혹시 내눈에 병이 있으면 어떡하지?" 내지는 "수술을 못한다고 하면 안되는데.." 하는 걱정이 있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거쳐서 무사히 수술을 받으신 것 같으니 축하드립니다.

마치 현장에 가있는 기분이네요..^^ 윗분 말씀처럼 무슨 검사인지도 모르면서... 다니는 것 보다는 이렇게 정보를 알고 가면.. 훨씬 마음이 안정될 수 있을 듯... 암튼 좋은 정보 감사해요..ㅎㅎ

good

그렇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다른 검사들도 사진을 찍어 놓았는데 다 올릴까 하다가,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많이 생략했답니다.
기회가 닿는대로 다른 사진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새롬

나머지 사진들은 2편으로 제목 붙여서 올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라식을 하고 싶어 검색중이거든요~^^
자세히 알고 싶은게 저같은 사람들의 생각이겠죠~ㅎㅎ

su

이리도 많은 검사가 진행되는지 몰랐습니다~그만큼 안전을 위해서겠지요^^ 저희 큰언니도 8년전에 라식수술을 받았는데요. 계속되는 야근으로 인해 시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이럴경우 재수술을 해야하는지요? 재수술 하지 않는 방법은 혹시 없을까요?^^; 만약 재수술 경우, 눈에 안좋은 부분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good

감사합니다.
8년전에 수술했으면 오래되었네요. 그런데 야근때문에 시력이 떨어진다고는 볼수없습니다. 아마 근시가 조금 아주 조금 재발되었을 가능성이 있구요, 기타 건조증이나 다른 이상으로인해서 불편할수도 있겠습니다.
정확한 것은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재발이 심하지 않다면 굳이 수술은 필요없구요, 반면이 재발이 많이되어서 안경이 다시 필요할 정도라면 눈상태에 따라서 재수술도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재수술은 눈의 상태가 양호해서 큰 부작용이 없을 때 하는 것이기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재수술을 하더라도 큰 부작용을 없겠습니다.
한번 모시고 오세요.
감사합니다.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good

안녕하세요? 라식사신기 방지기 입니다.
저희 원장님 참 따뜻한 분이시죠. 저도 열심히 배우려고하는데 쉽지 않네요. 많은 환자분께서 의료진에게서 그런 따뜻한 위로를 받기원한다는 것을 잘 알고있지만 저희 원장님처럼 실력과 사랑을 동시에 갖기가 어렵네요. 원장님을 대신해서 감사드리고 저희들도 원장님따라서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원맘

제부가 여의도 어느 병원에서 라식수술 받고 건조증이 심해져 입원한 적도 있어요. 각막이 논바닥 달라지듯 갈라져 통증이 엄청 심했어요. 수술 전 정밀검사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 정말 중요하다고 생가합니다

good

그러셨군요..
라식수술후 가장 많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건조증이 아닐까 하는데.... 사실 수술후에 일정기간동안은 많은 분들이 이 건조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예전 상태로 돌아가지요. 경우에따라서는 님의 제부님처럼 심한 건조증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그런 심각한 건조증은 드물답니다.
그리고 님의 제부님도 차츰 좋아지고 계실 거예요. 너무 걱정마세요.
감사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