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안약 잘 넣기!!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김민경입니다.
외래 진료를 하다보면 안약을 제대로 넣지 못하셔서 사용 기간에 비해 많거나 적은 안약을 필요로 하시는 환자분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그럼 오늘은 안약 잘 넣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안약을 넣기 전에 가장 중요한 순서!!
손을 씻으셔야 합니다. 인공누액의 경우 일회용 안약이 보편화 되고 있지만, 다른 종류의 약은 대부분의 경우 일회용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안약을 사수하기 위해서는 꼭 손을 씻고 안약을 점안해주셔야겠죠.

그리고는 넣으시려는 안약을 확인하시고요. 많은 환자분들께서 안약은 다 비슷한 성분이라고 생각하고 계시지만 복용 약에도 종류에 따라 효능이 다르듯이 안약도 종류에 따라 모두 효능이 다르답니다. 따라서 처방에 따라 정확한 안약을 용법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약을 넣으실 때는 안약의 입구가 눈썹이나 눈꺼풀, 눈표면에 닿지 않게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이나 눈꺼풀 이외의 피부에도 닿지 않게 하셔야 안약의 오염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간혹 안약을 많이, 자주 넣을수록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 안약은 1-2방울만 넣으셔도 그 효과가 충분합니다. 많이 넣으신다고 해도 결막낭에 보유할 수 있는 안약의 양이 한정되어 있어 눈 밖으로 흘러나오게 되어 소용이 없게 됩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함께 사용하시는 경우, 최소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넣어주시면 됩니다.

안약에 의한 전신적 부작용을 막고 눈 안으로 흡수되는 양을 최대화 하기 위해 안약을 넣고 1-2분간 눈을 감고 눈물주머니 부위를 지긋이 눌러주어 코로 통하는 눈물 통로를 막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안약이 모두 흡수된 후에는 피부에 묻은 안약을 잘 닦아 주셔야 안약으로 인한 피부의 부작용을 막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처음 해보면 결코 쉽지 않은 안약넣기.. 알고보니 어렵지 않지요?
그럼 우리 모두 안약을 효과적으로, 잘 넣어보아요 ^^

2015/10/26 13:32 2015/10/26 13:3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