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인가요? 고안압증이란?

요새는 건강검진 프로그램 중 안압 측정과 안저 사진 촬영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저는 안압이 높대요~’ 하고 녹내장과로 찾아오는 환자가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이라고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은 실제로 안압이 높은 것인지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한번 안압 측정한 것이 정상이라도 다른 시간대에 다시 재보는 경우도 있구요.  흔히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바람이 훅~나오는 “공기안압계 (pneumatic tonometer, 그림 1)보다는 좀더 오차 발생이 적다고 알려진 압평안압계 (그림2) 로 안압을 다시 측정하여, 안압이 21mmHg 이상인지를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압평안압계로 잰 안압이 21mmHg이상이면서 녹내장 손상이 나타나는 부위인 시신경유두가 정상, 시야검사도 정상, 안압상승의 원인이 되는 안소견이나 전신적인 이상이 없는 환자는 고안압증 (ocular hypertension)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녹내장 정밀 검사를 시행한 환자분들께 녹내장이 아니라 고안압증이라고 말씀을 드리면 일단은 녹내장이라는 무시무시한(?) 병이 아니라는 점에 안도하지만, 이내 “왜 내 안압이 높은 것이냐?”고 물어보십니다. 그 질문에 대해서는 ‘안압이 올라갈 만한 원인이 없으면서 높은 것이 고안압증이며 아직은 녹내장이 아니지만 앞으로 녹내장 환자가 될 가능성이 있으니 계속 경과를 보아야 한다’고 설명드립니다.
고안압증 환자분들은 안압이 높은 사람이 나 말고도 더 많은지도 궁금해 하시던데요. 고안압증은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대략 4-10% 정도의 유병률을 보입니다. 생각보다는 흔하다고 놀라셨나요? 하지만 최근 국내의 40세 이상 주민 1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고안압증의 유병률이 0.6%였고, 일본도 비슷하게 0.8%로 보고되어, 고안압증 유병률은 서양보다 많이 낮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안압이 지속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녹내장이 생겨 결국은 녹내장 환자가 되는 것이 아닐까 많이들 걱정하시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사실 고안압증 환자 중 매년 200명 중 1-2명에서만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안압증 환자에서 안압하강 치료를 하지 않고 9년간 추적관찰한 일본 연구에서는 10%에서 녹내장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지나친 우려와 걱정은 마시되, 그래도 꼭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높은 안압이야 말로 녹내장 발생의 중요한 위험인자이거든요. 그래서 고안압증 환자에서는 안압수치와 녹내장 발생의 다른 위험요인 (시신경모양, 근시, 녹내장 가족력, 시신경유두출혈, 얇은 각막두께, 고령, 녹내장 가족력 등)을 고려해서 안압 하강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압 수치뿐 만 아니라 시신경, 시야 평가를 포함한 종합적인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며 안압하강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지 오실 때마다 종합적으로 평가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판단한 녹내장 진행의 위험이 높은 경우는 아직 녹내장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어도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계속 31mmHg 이상이면 치료를 권유하는 연구자들에 따르면 안압이 30이상으로 높을 경우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10~30% 가량 된다고 하니 충분히 치료를 시작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안압이 21~30 사이라도 여러 가지 녹내장 발병의 위험인자를 평가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안압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렸는데요.  안압이 높으니 녹내장 검사를 해보시라고 듣고 놀라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 글을 보게 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15/10/19 16:13 2015/10/19 16:1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