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건강검진에서 녹내장이 의심된데요..

안녕하세요 ^^ 저는 올해 3월부터 녹내장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민경이라고 합니다.
요즘 외래 진료를 하다보면 매일 두, 세분 정도는 “건강검진에서 녹내장이 의심된데요..” 혹은 “건강검진 했는데, 안압이 높데요..” 라고 해서 오시는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녹내장=실명하는 병”이라고 알고 계신 경우가 많아 건강검진 결과를 받고 외래에 오시기 까지 어떤 검사를 하게 되는지, 혹시 실명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에 걱정을 하다 오시는 경우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건강검진에서 녹내장을 의심하게 되고 정밀검사를 하게 되면 어떤 검사를 하시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건강검진은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안과 검사 항목은 안저사진, 시력, 안압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안저사진에서 녹내장성 시신경 변화가 있거나 안압이 높은 경우 저희 녹내장과로 정밀검사를 위해 의뢰되시게 되는 것이지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왼쪽의 경우 정상적인 시신경으로 중심부 시신경유두함몰부위를 제외한 신경섬유(화살표부위)가 충분하게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왼쪽 보다 주변부 신경섬유가 많이 줄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저사진에서 이러한 형태를 보이는 경우 녹내장이 의심된다는 (또는 시신경 유두 함몰이 커져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시는 것이지요. 그리고 안압이 오랜 기간 상승하게 되면 시신경 유두 함몰부위가 넓어지며 그림 1-b처럼 녹내장성 시신경 변화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안압이 높은 경우 (21mmHg 이상인 경우)에도 녹내장 정밀검사를 권유받으시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시신경 유두함몰이 크거나 안압이 높으면 모두 녹내장일까요? 예상하셨겠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녹내장이 의심되어 병원에 오시게 되면 어떤 검사를 통해 녹내장을 진단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안과에 오시면 항상 하시게 되는 기본검사!! 세극등 검사를 하게 됩니다.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눈 속을 들여다 보는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극등 검사를 통해 각막, 전방, 홍채, 수정체, 유리체 및 시신경을 평가해서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는 소인들이 있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안압 검사를 하게 됩니다. 녹내장의 진단과 진행 여부에 있어 안압은 매우 중요한 인자입니다. 검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크게 바람을 쏘아서 안압을 측정하는 기계인 비접촉 안압계(왼쪽 사진)와 점안 마취제를 점안 하고 검사하는 조금 더 정밀한 골드만 안압계(오른쪽 사진)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로 필요에 따라 전방각경 검사를 하시게 됩니다. 여러 종류의 렌즈를 눈에 접촉시켜 전방각 구조를 보는 검사로 개방각녹내장과 폐쇄각녹내장을 감별하고, 전방각 구조이상이나 신생혈관, 염증 등을 찾아내는 데에도 유용한 검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번째 검사로는 시야검사가 있습니다. 녹내장이란 안압 상승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의해 시신경 이상이 생기고 그에 따라 시야변화가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시야검사가 중요합니다. 검사가 어려워서 환자분들이 하시기 가장 힘들어하는 검사이지만 추후 진행 정도를 평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시신경 및 망막신경섬유층, 빛간섭단층촬영(OCT) 검사입니다. 세극등 검사를 통해 시신경을 들여다 보았지만 좀더 세밀한 검사를 위해 시신경 사진을 촬영해 평가하고, 망막신경섬유층 사진 및 빛간섭단층촬영(OCT) 검사를 통해 망막신경섬유층의 손상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각막두께검사를 하게 됩니다. 앞서 녹내장 진단 및 진행에 있어 안압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런데 안압을 평가하는 데 있어 각막 두께가 중요하게 됩니다. 각막이 두꺼운 분들은 안압이 실제보다 높게, 각막이 얇은 분들은 안압이 실제보다 낮게 측정되게 됩니다. 또한 각막이 얇은 분들일수록 녹내장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각막두께 검사도 중요한 정보를 준다고 할 수 있겠지요.

자, 지금까지 건강검진에서 어떤 경우 녹내장을 의심하게 되는지, 그런 경우 병원에 오셔서 어떤 검사들을 하시게 되는지 간단히 소개해 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요? ^^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궁금하실 만한 이야기들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I will be back!!!

 

2015/06/30 16:00 2015/06/30 16:0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