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백내장과 녹내장: 백내장이 심해지면 녹내장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 전문의 김미진입니다.
외래에서 녹내장 진단을 받는 환자들에게서 자주 받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러면 제 녹내장은 백내장 때문에 생긴 건가요?”
“백내장하고 녹내장은 어떤 관계가 있는 거에요?”
그래서 이번 블로그 내용은 여러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백내장과 녹내장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백내장은 동공 안쪽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병이고, 녹내장은 안압 등의 원인으로 시신경이 죽는 진행성 질환이지요.
백내장은 우리 눈 속의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로 혼탁 때문에 눈 속으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안개 낀 것처럼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아무래도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인성이 가장 많습니다. 아직 연령과 백내장의 명확한 원인 인자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외부 활동이 잦은 경우 자외선 등이 영향을 줄 수는 있겠습니다. 그 외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사용하거나, 외상 후에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백내장 유형도 조금씩 다른데, 노화와 당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백내장은 핵형 백내장, 스테로이드 복용이나 외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은 후낭하 혼탁형 백내장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약물 복용 등과 관련한 피질형 백내장이나, 백내장을 방치한 채 오래 두었을 경우 생기는 성숙 (과숙) 백내장 등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백내장이 심해지면 녹내장이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안구 내에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를 막을 수는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한 질환은 아니지만 평균 수명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노인 백내장은 증가하게 되고 따라서 백내장 팽대로 인한 수정체 녹내장의 발생 빈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동양인에서는 서양인에서보다 전방이 좁아 발생하는 폐쇄각 녹내장의 발생 빈도가 높으므로, 백내장이 심해져 부풀게 되면 전방이 극도로 얕아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거의 없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전방각이 폐쇄되어 이차 급성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성숙 백내장이 되면 수정체내부 물질이 녹으면서 수정체 외부로 빠져 나와서 역시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를 막기 때문에 안압이 상승하면서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먼저 약으로 안압을 떨어뜨린 후 백내장을 적출해야 합니다.

반대로 녹내장이 있다고 해서 백내장이 오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녹내장은 기본적으로 나이가 많은 환자에서 잘 발생하고 백내장도 나이가 들면서 잘 발생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녹내장 환자들은 백내장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었기 바라며, 다음에도 많은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7/27 11:14 2015/07/27 11:1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