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약을 넣고 나서 눈꺼풀이 붓고 가려워요
 
안녕하세요 녹내장센터 김미진입니다. 저는 오늘은 녹내장 약물 사용 후 눈꺼풀이 붓고 가려워 약물 사용을 중단했던 환자 케이스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대부분의 만성 녹내장 환자들은 녹내장 약물 (안압하강제, 점안약)을 사용하여 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를 받고 지냅니다. 외래에서 녹내장약을 처방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안약 구입 후 부작용 및 주의사항이 적힌 약물 설명서를 읽어보게 되는데요. 그중에서 눈 주위 피부염의 내용이 적혀 있어도 과연 어떤 모양으로 눈꺼풀이 변하는 것이 약물 부작용에 해당하는지 환자분들이 알기는 어렵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제가 오늘 그 모양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녹내장 약제가 동일한 모습으로 부작용 및 알러지가 발현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다른 분들이 경험한 알러지 및 부작용 사진을 보시고 나서는 좀더 감이 잘 잡히지 않을까 싶어 준비해본 사진들입니다.
눈꺼풀 및 결막에 알러지가 생기게 되면 대부분 충혈과 가려운 증상을 동반하고 눈꺼풀이 붓고 발적이 생기기까지 합니다. 알러지 반응이 약을 넣자마자 바로 나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수개월 또는 수년 이상 사용한 약제에 대해서도 알러지 증상이 생길 수 있는 것을 알고 계셨는지요? 워낙 오랜 기간동안 별 문제 없이 잘 사용하던 안약에 대해 갑자기 알러지 증상을 보일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을 못하고 눈꺼풀 염증에 대해서만 치료를 받다 오시는 분들도 꽤 자주 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원인 약제 사용을 중단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약제에 대한 알러지 및 부작용을 의심해보아야 불편함을 빨리 줄일 수 있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우선 오른쪽 눈에만 안압하강제를 하루 2회 점안하던 환자이고 1년 전부터 쓰던 약이지만 갑자기 눈주위 피부염이 생겼던 경우입니다. (그림1) 양쪽 눈꺼풀을 비교하면 오른쪽 눈꺼풀이 붓고 발적이 생기고 결막 충혈도 더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정도로 심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고 눈 주변이 살짝 부으면서 눈꺼풀이 약간 붉게 짓무르는 정도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2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녹내장약을 넣으시는 환자분들 중에서 눈꺼풀이 갑자기 붓고 짓무르고 가렵고 눈도 충혈되는 증상이 생겼다 하면 약제 부작용 및 알러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담당 의사를 찾아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들 보여드린 것이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06/13 14:06 2016/06/13 14:06
김예숙

녹내장 안약을 넣은지 4년째 되는데 지난달 안약을 바꿔서 넣은후 눈꺼풀 꺼져가는데 눈이 얼마나 더 꺼져갈지 걱정입니다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다만 블로그에서는 뭐라 말씀드리기 어려워 더 죄송스럽네요. 전문의 주치의 선생님께 진료 상담을 통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