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의사와 백내장 #2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두번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지난번에 백내장 수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면서 수술이 어려워지는 경우를 다음과 같이 말씀 드렸습니다.

<전방에서의 백내장 수술이 어려워지거나, 수술이 후방으로 확장되어야 하는 경우>
1. 수정체 주머니의 손상
2. 지지해주는 줄의 손상
3. 수정체 탈구 또는 인공수정체 탈구 

수정체주머니 및 지지해주는 줄이 손상되는 경우 중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바로 “외상”입니다. 일하는 중 또는 넘어지면서 눈을 다쳐서 오시는 안타까운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환자분도 외상으로 각막에 열상 및 출혈이 생겨있습니다. 열상이 생긴 경우 안팎의 공간이 열리면서 안구 내로 염증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어 빨리 일차봉합술을 시행해 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차봉합술 후 열상 부위는 잘 아물고 실밥도 제거하였습니다. ^^ 그렇지만 일차수술 이후 출혈이 감소하고 열상 상처가 회복된 후의 모습을 보시면 외상성 백내장이 하얗게 생겨 있고 동공 모양이 일그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어야 하는 동공이 수정체의 앞쪽 주머니와 유착이 되면서 (남색화살표) 모양이 일그러져 있습니다. 일차봉합술을 시행한 각막에는 흉터가 남아있습니다. (붉은화살표) 백내장 수술은 앞 주머니를 동그랗게 오려내고 안쪽의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이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구로 유착을 풀어 보려 했는데 단단히 붙어 있습니다. (좌측 사진) 억지로 떼어내다가 수정체 주머니가 크게 찢어지는 경우 수정체가 안구의 뒤쪽으로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가위를 이용해서 유착된 부위를 잘라주었습니다. (우측 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이 동공의 모양이 수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유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수정체 앞쪽 주머니의 손상은 불가피 했으나 크게 확장되는 것은 막을 수 있었습니다.

백내장이 하얗게 생긴 경우 수정체 앞주머니가 잘 보이지 않아 추가의 위험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1. 수술방의 조명을 어둡게, 2. 염색물질을 이용하여 수정체 주머니를 염색하거나, 3. 수술 보조자가 추가 조명으로 비춰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1, 3번 방법을 이용하였고. 수술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정체초음파유화술 후, 외상성 백내장이 제거되고 인공수정체도 무사히 삽입이 되었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 수정체의 위치가 크게 이탈될 정도는 아니었지만 수정체 지지부가 같이 약해져 있어서 수술 중의 추가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수술 확장 없이 무사히 수술이 끝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쉽지 않은 수술을 마치고 나오면 물론 뿌듯한 마음도 생기지만, 술자가 고생한 만큼 환자도 만족할 만큼의 시력 회복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백내장 이야기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To be continued.. ^^

2017/02/27 14:34 2017/02/27 14:3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