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김안과 병원 망막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그럼 이전 챕터 (2)에 이어서 망막정맥폐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급성기 치료
1.전신질환에 대한 치료
 - 연구에 따르면, 망막정맥폐쇄질환은 4년 후 다시 발생할 위험도가 같은 눈에서 2.5%, 다른 눈에서 11.9% 입니다. 따라서, 질환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처음 진단된 경우 가장 먼저 발생 원인을 발견하여 이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2.약물치료: 혈액순환을 도우며 반대쪽 눈의 발생 예방
 -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는 약물 치료 입니다.

3.항체주사치료 : 시력호전에 도움이 되며 2-3회 정도 반복하는 경우가 많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 - 황반 부종이 발생하게 되면 망막의 시세포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되게 됩니다. 따라서, 항체 주사를 통하여 황반 부종을 감소시켜 시력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한달 간격으로 2-3회 정도 맞을 수 있으며, 그림에서와 같이 눈에 직접 맞는 주사 입니다. 비교적 통증은 없으며, 시술은 간단히 5분 이내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처음 분지망막정맥폐쇄질환이 진단 되고 6 개월 동안 항체 주사 치료와 약물 치료를 받은 환자의 망막 사진입니다. 처음에 있었던 망막의 출혈 부분과 황반부종이 많이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6개월이 지났지만, 출혈 과 황반 부종이 완전히 소실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정상으로 회복되지는 않는 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예방이 중요합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만성기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7/02/13 13:37 2017/02/13 13:3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