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라식한 눈은 백내장 수술후 시력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고??

오늘은 요즘들어 종종 보게 되는 예전에 라식이나 라섹하신 환자분들의 백내장 수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990년대쯤부터 2000년대 초반에 국내 시력교정수술이 많이 시행되었습니다. 전세계에서 라식, 라섹수술이 단위 면적당으로 보아 가장 많이 시행된 것은 아마도 대한민국이 1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0-30년전에 20-30대였던 분들이 세월이 흘러 50-60대가 되었고, 백내장이 생기면서 시력저하를 다시 느끼게 되어 수술을 결정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이런 환자분들은 앞으로 점점 늘어날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런 경우도 다른 백내장 수술과 동일한가라고 질문을 하시면 같은점도 있고 다른점과 주의할점이 같이 있다고 말해드릴수 있습니다.

먼저 같은 점은 수술법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정체를 제거한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레이저 백내장을 할 수도 있으며, 다초점 인공수정체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점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번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인공수정체의 도수가 오차가 발생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공수정체는 안경렌즈처럼 환자의 눈에 맞게 그 도수를 미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계산하여 정하게 됩니다. 계산이라는 말을 썼듯이 “A+B=C”이런 식으로 도수를 정할때 사용하는 여러가지 눈의 계측치를 변수로 이용하는데 이 변수중에 한가지가 바로 각막의 형태를 숫자로 표현한 값을 이용합니다. 또한 이 계산 공식들이 개발된 것은 기본적으로 수술을 받지 않은 일반적인 안구에 비추어 통계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라식라섹후 변화된 각막형태는 이 계산식에서는 오차를 유발할수 밖에 없습니다. 라식라섹수술후 백내장 수술시 인공수정체 도수오차를 줄이기 위해 최근에 여러 새로운 계산공식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일반 백내장 수술대비 그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또한 과거에 수술전에 눈의 각막계측치나 굴절률을 알수 있다면 좀더 그 정확도를 올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20년이상 지난 경우가 대부분이며, 실제로는 수술한 병원이 사라져 기록을 찾을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병원에서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이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김안과처럼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병원에서 수술한 경우는 실제로 과거 기록이 있어 수술에 참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고려할 점은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고도근시인 눈들이 백내장 수술시 상대적으로 통증을 좀더 느낄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분들이 눈알의 사이즈가 상태적으로 크고, 말랑말랑한 성질이 있으며, 따라서 수술중에 검은자의 움직임이 많아지는데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통증을 더 느낄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수술시 이런 분들은 추가적인 마취를 더 하는 편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도 앞서 사용을 할수 있다 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술후 다초점인공수정체 또한 도수에 오차가 생긴다면 수술후 원하는 만큼의 초점거리를 잘 보지 못할수도 있으며, 도수가 잘 맞게 수술이 되더라도, 굴절교정수술을 안한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빛번짐의 우려도 좀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라섹후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에 환자분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원하시면 좀더 자세한 사전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라식,라섹후 백내장 수술시 주의할 점에 대해 환자분들이 같이 아셨으면 하는 점들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유용한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

2020/09/16 10:48 2020/09/16 10:4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