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eye talk, I talk !

오늘은 노안이야기 중 가장 여러분의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은 치료, 그 중에서도 노안수술, 또 그 중에서도 노안레이저의 종류 및 장단점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씨리즈가 길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드시죠? ^^).

 

전편에서 살짝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노안 수술법 중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방법을 제외한 모든 수술법은 CK 노안수술, 커스텀뷰, 커스텀매치, 이름은 무지하게 많아서 사람을 헛갈리게 하지만 (이것도 사실은 마케팅전략의 일환이지요, 그냥 노안 수술하면 될텐데, 물론 기계가 달라지고 수술법이 바뀌긴 하지만, 영어로 말하면 웬지 유식해 보이고, 뭔가 있어 보이는 것 같고, 차별화 된 것 같은 그럼 느낌을 주고픈 거죠 ㅎㅎㅎ), 결국은 근시 교정술과 마찬가지로 레이저 혹은 고주파를 사용하여 각막을 수술하는 방법이지요.


, 아래 그림과 같이 근시교정술은 각막의 가장 중심부를 깍아 평편하게 만드는 것이고, 노안은 각막 중심부는 놔두고 각막의 주변부를 평편하게 만드는 수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식 수술: 각막 절편을 만들어 일단 제낀 다음에 레이저로 중심부를 깍고 다시 덮어 주는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스텀뷰 노안레이저: 각막 중심은 놔두고 주변부를 깎아 각막 중심부를 마치 근시눈 처럼 만드는 모습



두 수술 모두 FDA공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커스텀뷰가 더 최근(2007 7)에 공인을 받았습니다. 각각의 수술법과 장단점을 간단히 알아보면….

 

CK  노안수술 (conductive keratopathy) 은 각막주변부의 8-16개 지점에 고주파를 조사하여 주변부 각막을 수축시켜 주변부는 평편하게, 중심부는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쉽게 말하면, 각막 주변부를 불로 지져 납작하게 한다는 것이지요. ㅎㅎ 말이 너무 험하게 들리실 지 모르겠지만, 이해는 쉽잖아요 ^^. 그런데 이 방법은 불로 지지는 것이다 보니 아무래도 정확도가 약간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한 합병증이 적고, 원시가 진행된 경우 추가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원치 않으면 복원도 약간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주파를 조사하여 각막을 수축시키는 모습...

 

커트텀뷰(CustomVue) 혹은 레이저 노안 수술이라고 불리우는 방법은 레이저로 각막 주변부를 평편하게 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칼로 각막 주변부를 도려내어 납작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한 단계 진화되어, 최근에 개발된 방식으로 사전검사를 통하여 어디를 얼마나 깎아야 하는 지를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어 수술결과가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라식수술과 같이 각막을 직접 깎아야 하므로 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추가 수술의 폭이 적고, 장기적인 조사결과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노안수술에 대해 들어보셨던 분 중 노안 수술은 한쪽 눈만 하는 수술이란 것을 알고 계신 가요? 아마도 대부분은 노안수술도 엑시머나 라식, 라섹처럼 양쪽 눈에 다 하는 것이고 하고 나면 멀리도 잘 보이고, 가까운 것도 잘 보인다고 생각하고 계셨을 겁니다.

하지만, 노안 수술은 아래 그림과 같이 먼곳은 주시안으로, 가까운 것은 비주시안으로 보게 하는 수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짝짝이로...

그래서 FDA 에서도 인가를 받은 공식적인 이름은 아래와 같이 표시했습니다.

 

FDA Approves CustomVue Monovision LASIK 라구요.

 

여기서 주시해야 것이 바로 Monovision 이란 용어입니다.

이는 한눈으로만 본다라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우리의 눈은 개가 있지요. 젊었을 우리 눈은 어느쪽을 사용해도 가까운 것과 곳을 있었지만, 나이가 들어 조절력이 감소함에 따라 초점이 한군데만 맺히게 되므로 한쪽은 용으로, 다른 한쪽은 가까운 용으로 만드는, 간단하게 말하면 짝눈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그럼 왜 노안 수술은 양쪽을 다 할까요?

 

그것은 바로 비주시안에 노안 수술을 하여 가까운 곳을 보게 하면 먼곳이 잘 안보이므로, 주시안으로 먼 곳을 확실히 잘보이게 하기위해 반대쪽 눈도 수술을 받는 다는 것이지요.

, 현재 주시안이 근시, 난시, 원시가 없다면 한 쪽 눈만 수술하면 되지만, 사람들의 대부분이 눈에 약간의 굴절이상은 있기 때문에 그것도 마저 교정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짝눈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리면 수술을 받으시려 했던 많은 환자분들이 거부감을 느끼시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것은 살짝 생략을 하구 있지요. ^^

 

제 글이 노안 레이저에 대해 조금 부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겠네요, 하지만 최근에 발표에 의하면 노안수술을 받으신 분 중 상당수가 만족해 하신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그렇게 실망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노안 수술도 수술 전에 여러가지 검사를 합니다. 각막 상태, 망막 상태, 백내장의 발생여부 등등을...
또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과연 수술을 받으시는 분이 짝눈으로 사는 것에 얼마나 적응을 할 수 있나를 알아보는 검사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수술 받을 눈에 1- 2주간 착용시켜 수술 후에 상태를 미리 체험해보고 불편함이 얼마나 있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지요...(본인의 성격이 완벽주의자 혹은 조금만 불편해도 짜증이 나시는 분은 절대로 하지 마세요… ^^;)

사실 이 글을 쓰면서 조금 걱정도 됩니다. 왜냐하면 저희 병원에서는 노안수술을 아직 시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해보지도 않고 그런 말을 하냐는 그런 비난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최근에 저희 블로그에 다른 병원의 전문 블로거들이 일종의 악플을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거든요... 무서버라... ㅎㅎㅎ 물론 저는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저는 항상 저의 경험과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이구요, 판단은 독자 여러분의 몫이니까요... ^^)

아무튼 제가 보는 노안수술은 아직은 조금 더 가다듬어져야 하는 수술임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아직은 저희 병원에서 장비 구입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라식수술의 초기에 우리가 미처 몰랐던 후유증이 나중에 발견되듯이 아직은 노안 수술에 대한 장기간의 수술결과에 대한 안정성이 보고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럼 도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되느냐?' 하는거지요... 다 죽어 갈 때쯤 노안수술의 안정성이 확인되어 '그 때 할 껄 그랬다... ' '잘 알지도 못하는 김안과병원장 때문에 손해 봤다...' 라는 원망과 후회도 하실 수 있겠지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최근에 노안 레이저는 미국식약청(FDA) 공인을 받았습니다.

,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으로는 그래도 안정성이 입증 되었다는 뜻이지요.


노안수술도 라식과 같이 불편한 점도 있지만, 좋은 점도 있는 수술이리라 생각합니다. 평소에 제 지론처럼 수술로 모든 것을 다 얻을 수는 없지요. 100% 만족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90을 얻고 10을 잃는 다면 해볼만 한 것이지요, 다만 그 10%가 치명적인 것만 아니라면 말이죠

 

특히 노안이 아직 심하지 않고 자신의 조절력도 어느정도 남아있는 40~50세 환자분에게는 5-10년 정도는 수술 받은 후 많은 편안함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는 내년쯤 저희 병원에서도 노안레이저를 구입할 지도 모릅니다. 안 할 수도 있구요 ㅎㅎㅎ

일년 전에는 아직 검증이 더 필요하다고 해 놓고 그럴 수가 있느냐라는 항의를 하실 수도 있겠지요.

그 땐 뭐라고 말씀 드려야 하나... --;

의학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는 거죠, 새로운 기술이라 해서 덥썩 윈도우비스타를 깔아보니 맘에 들지 않아 다시 XP를 사용하듯이(사실 제가 그랬습니다비스타 넘넘 미워요 --;), 맘대로 바꿀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수술의 선택은 물론 여러분의 몫입니다.

모든 수술이 그렇듯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왜 수술을 받으시려고 하는냐는 겁니다. 노안레이저도 충분한 사전 검사가 필요하고, 수술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시어 득과 실을 꼼꼼히 따져 보시는 것이 추후 수술을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말이죠...

미국FDA에 승인된 커스텀뷰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누르시면 쫘아~~악 나옵니다.(항상 친철한 성주씨 ^^)

요기 누르시면 됩니다 ^^



 

다음에는 노안수술의 다른 교정법인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치료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많이 기대 해 주세요~~~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좋은 의사~~~~ 성주 짱 ^^*
2008/02/22 14:01 2008/02/22 14:01
위드강

저도 환자분들이 노안이 왜 생기냐고 문의주시면 그냥 노화현상 중 하나입니다...라고만 말씀드리지..정확히 원리는 몰랐는데..원장님 글 읽고 하나씩 배워갑니다..(블로그에서만 하지 마시고 교육시간에도 강의좀 부탁드립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전 노안 전공 아닌데요?? ㅎㅎ

여기와서 많이 배우세요..
여긴 우리 모두의 공간이니까요... ^^

gel1004

이해가 넘 잘 됩니더!! 와 이리 설명도 잘 하십니꺼..
점점 나이 한살 더 먹을때마다 슬슬 걱정이 되는데 어떻하지요?
앞으로 노안수술은 김안과에서 받을 수 있도록 어서 노안수술 시작해주세요
노안시리즈 벌써 기대됩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감솨함다...

전 사실 이렇게 심각한 글 잘 못 씁니다.. ㅎㅎㅎ
그래서 길고 참 지루하네요... ㅋㅋ

하지만 때로는 이런 글도 있어야 겠죠???
열심히 하겠습니다.

동원맘

저 오늘 남편 옷 떨어진 단추 다는데 안경을 썼다가 벋기를 수없이 했어요. 옆에 있던 둘째가 "엄마 왜 안경 가지고 장난해?" 하더라구요. 이제 유치원 졸업한 아이에게 '노안'을 설명하자니 어색했어요. 엄마도 이제 할머니처럼 돋보기 써야 하는 나이가 되었단다 ㅠㅠㅠ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노안클럽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슬프지만, 어쩔 수 없는...

피할 수 없으니 즐겨야겠죠???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