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옆방eye : 객원블로거
크메르인의 의복생활(캄보디아 생활모습)

캄보다이 봉사활동 3차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계획된 건 아니었지만 뭔가 특별한 휴가를 보내고 싶어 급하게 신청했죠^^
다행이 자리가 있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 여러차례 봉사를 한 곳이라 먼저 다녀온 분들께 이것 저것 많은 정보를 얻었는데

1. 더워서 죽을 지도 몰라
2. 물이 그리 깨끗하지 못해서 양치질은 생수로 해야해
3. 밤에는 전기가 나가니 휴대용 렌턴은 꼭 준비하도록!!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낮에 한두차례내려주는 스콜로 인해서 선선하다못해 그곳 아이들은 춥다고 잠바에 스웨터까지 입고 다니더군요~ 물은 콸콸 잘 나오더라구요 그냥 쓸만 했습니다^^
전기가 나간다고해서 자다보면 꺼지겠지.....하고 에어컨을 틀어놓고 자는데 아침에 추워서 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님숙소, 한 동에 4실있습니다. 베란다도 있고 좋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BWC 식당,학교와 남자기숙사 입니다.가운데 조그만 건물은 도서관이 꾸며질 곳이랍니다.


먼저 다녀오신분들께는 죄송하지만 그때와는 다르게 너무너무 쾌적한 환경이었어요*^^*(복많은 응댕이ㅋ)

봉사를 하는 3일동안 여러 캄보디아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아이들의 눈망울이 어찌나 크고 초롱초롱한지 빠려들어 갈 거 같았습니다^^
BWC고아원에 있는 아이들은 비를 맞으면서도 신이나서 맨발로 축구를 하고, 우리나라 아이들과는 다르게 너무도 해맑고 건강해 보였습니다.

봉사하는 동안 특이한 몇 가지를 발견했죠 !!
캄보디아 사람들의 의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첫번째는 눈검사를 받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 중 잠옷을 입고 온 사람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저 사람은 왜 잠옷을 낮에까지 입고 다니는 걸까~' 하고 혼자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한명이 아니었습니다. 첫쨋날 아이를 포함해서 3명을 봤고 셋쨌날 순례진료에 가서 또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캄보디아 투피스입니다!!


이건 내가 생각하는 잠옷의 개념이 아니라 뭔가가 있다고 느껴 BWC직원분께 여쭤봤습니다.

이 럴 수 가!!!! 캄보디아에서는 잠옷을 "외출복"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잠옷한벌은 우리나라 정장한벌과 같은 의미라고.... 얘기를 듣고 한참을 ㅋㅋ 거렸습니다.

웃는것도 잠시 안과진료온다고 이쁘게 차려입고 온 캄보디아 사람들의 마음에 고맙기도 하고 흐믓하기도 했습니다.(참 순수한 사람들입니다.)

두번째는 2002년 붉은악마 티셔츠 입니다.

월드컵당시 6~7월 우리나라는 붉은 옷입은 사람들로 가득했죠!! 지금은 가뭄에 콩나듯 볼수있는 붉은악마 티셔츠가 다 어디로 갔나 했더니 캄보디아에 있었습니다...
교복은 아니지만 단체티셔츠같이 너무 많은 어린이들이 입고 있는 모습을 보고 또 한번 깜짝!!

우리가 모르는 아주 오래전 우리나라가 캄보디아보다 못살았을 때 캄보디아에서 많은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지금은 반대의 상황인지라 우리나라 에서 많은 도움을 줘야한다고 하더군요!!
특히 BWC는 한국에서 운영하는 학교, 고아원이기에 우리나라에서 보내주신 물건들이 아주 많아요..
이 티셔츠도 그것들 중 하나겠죠??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속 28명의 어린이중 9명, 무려 31%정도가 입고 있었습니다.


세번째는 놀랐다기 보다는 "이런것도 보내주는구나.."하고 느낀사건이었습니다.

순회진료 나간날 많은 대기환자중에서 너무도 익숙하고 친근한 분을 만났거든요!!
입고오신 옷에 "손제국"이라고 이름표가 세겨져 있었던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복을 입고오신 어르신에게 다가가

" 이 옷 우리나라꺼에요... "

하고 한국말고 얘기했는데 주변에 앉아계시던 분들이 박장대소를 터뜨리시더군요!
어딜가도 눈빛, 몸집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이렇게 반가운 손제국님의 눈상태는 매우 안좋았어요!!
선물로 나눠주는 볼펜과 사탕, 광범위 피부연고를 서로들 많이 가져가겠다고 아우성인데 이 아저씨는 코앞에다 가져다 줘도 안보여 받지를 못하시는 겁니다.
원장님께서 진료를 보셨는데 시신경염이라고 하셨습니다.
한국이라면 모를까 여기서는 딱히 치료방법이 없어 안타까웠어요... 우리나라 교복을 입으셔서 친근하고 더 잘해드리고 싶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모두가 우리나라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었어요...
크메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었기 때문에 우리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치가 되지 않았나 생각했습니다. 캄보디아 사람들도 어서어서 발전해서 다른 나라에 그들이 우리를 도와주고 우리가 또 그들에게 보답하는 것과같은 행복한 사이클을 만들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3일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많은 분들을 만나고 짧은 크메르어와 눈으로 얘기하며 참 선하고 좋은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었습니다. BWC에 계시는 선생님들과도 많이 친해질 수 있는 기회였구요...

그래서 또 가고싶습니다.

봉사라는 건 몸은 힘들지 몰라도 마음만은 세계 제일 부자로 만들어준다는걸 느꼈으니까요....
김안과에서 수술해드려서 밝은 세상을 보게되신 분들, 9월 4차봉사에서 밝은 세상을 보게되실 분들
모두모두 행복하시고 좋은 일들만 가득하셨으면 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세상에서 가장 많이 하는말 "맛있겠다..."
우리아버지께서 말하셨습니다. "소는 키워도 넌 못 키우겠다!!"
무한식욕!! 잘먹어서 더 사랑스러운 응댕입니다.
2008/07/08 15:09 2008/07/08 15:09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사랑스런응댕

ㅋㅋ 천사라.. 처음 들어보는 말 같아요!!
감사합니다. 누구신지 궁금^^~~

정택원

참으로 소중한 경험을 얻으셨습니다.
님에 아름다운 봉사에 찬사를 보냅니다~~

사랑스런응댕

정택원님 감사합니다!!
정말 봉사라는거 힘든건 순간이요 마음의 뿌듯함은 영원한거 같습니다~

고생하셨어요~ 참 고마운 분이시네요 응댕님~ 님 같은 분들이 세상에 많았음 좋겠어요. 정말 사람이 희망입니다. ^-^

사랑스런응댕

저야 병원에서 하는일에 조그마한 힘을 보텐거 뿐인데요.. 격려 감사합니다*^^*

f

저도 저런데 가서 봉사활동 해보고 싶은데..할줄 아는게 없어서;;ㅠㅠ 좋으시겠다...의사신가봐요?

사랑스런응댕

ㅋㅋ 저는 의사아닙니다!!
원장님 비서에요^^ 원장님께서 병원을 비우실때만 휴가를 쓸 수 있어 이번에 따라간거랍니다ㅋㅋ
의사가 아니다라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마나요~~ 뜻이 있는곳에 길이있다고 잘 찾아보시면 님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한때는 테리우스 ^^;

ㅎㅎ 갈 사람 많아서 한참 뒤에나 또 갈 수 있을 거에요... ㅋㅋ

힘든 일이었는데 이렇게 좋게 표현해주니 고맙기 그지 없네요..
봉사... 정말 우리가 행복해 지는 거 맞죠??

우리 앞으로도 열심히 합시다.... ^^

공감...

저도 3년 전에 캄보디아 봉사대로 다녀왔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보다 더 어려운 지역을 다녀왔는데요...
힘들지만 그래도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 정다운 모습을 보며 참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ㅎㅎ
방안에서 수십마리의 모기에게 뜯겨가면서 이야기를 나누며 헤어질때는 아쉬워서 눈물도 많이 흘렸지요..
아~~~ 다시 가보고 싶어요~~

사랑스런응댕

캄보디아가 경제적으로는 마니 어려운나라지만 세계행복지수 1위라고 합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경제적능력과 행복지수가 비례하다고만 생각해온 우리로서는 참 부러운 모습이었어요... 주머니부자가 아니라 마음이 부자여야 행복할 수 있는 나라!! 캄보디아 사람들은 행복해서 그런지 참 선하고 좋았습니다.

박건형

시엠립에 있는 학교네요.
작년에 저도 C.O.S.O 라는 앙코르사원 내에 있는 고아원에서
3개월정도 일을 했엇는데 그때 한창 BWC 광고가 길에 붙어 있어서
자전거 타고 찾아가서 아이들도 보고 축구골대 그물도 달아줬었는데
다른 고아원들에 비해 시설이 너무 좋아서 깜짝 놀랬었어요.
저곳 땅은 캄보디아 정부에서 무료로 빌려준걸로 알고있습니다.
아이들이 한국말로 안냐세요 하면서 꾸벅 인사하는데 또한번 깜짝 놀랫어요.

사랑스런응댕

꼬맹이들이 두손을 곱게 모으고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이렇게 인사하는 모습에 처음 마니 당황스럽고 놀랐습니다.
시설은 정말 잘 되어있었어요...
저희도 3쨋날 순회진료를 나갔는데 부촌인데도 불구하고 어린이들 용모가 위생불량이더라구요.. BWC어린이들은 참 행복한 애들이에요..
많은 애들이 관광지에서 "언니이뻐요.. 하나에 2딸라 두게에 3딸라.."이렇게 돈벌이에 바쁜데 말이죠..

미노

달란트가 있으셔서 봉사도 가시고 것도 즐겁게 하신 모습노니까 넘 좋네요~^^
웃고있는데 눈물이 고이네요.... ^^

사랑스런응댕

미노님 제글에서 뭔가 조그마한 감동이라는 걸 느끼셨다니 부끄럽기도 하고 감사드립니다!!
이런 기회를 준 우리 김안과병원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