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도 필요한 눈 운동과 다이어트가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몸짱과 얼짱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다하는 요즘 사람들이 왜 눈을 위한 다이어트와 눈 운동은 소홀히 하는 것일까요? 일단 오늘은 눈 운동에 대해 말씀 드릴께요.
오늘도 바꾼 지 얼마 안된 안경을 끼고도 칠판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초등학교 아들을 데리고 오신 엄마들의 한숨 소리가 안과에 울려 퍼집니다.
아이 엄마 : “선생님 또 나빠졌나요? 어디까지 나빠지나요? 이러다가 눈이 하나도 안보이게 되는 것은 아닌가요? 너무너무 걱정이 되요 휴……”
철없는 아이들은 병원에 와서도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대기실 컴퓨터로 인터넷을 하느라 엄마들의 애타는 마음을 모르고 있지요.
근시는 눈알의 크기가 정상보다 길거나, 굴절력이 정상보다 커서 멀리가 잘 안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들의 키가 무럭무럭 클 때에는 눈도 계속 길어져서 근시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유전적으
로 어느 정도는 엄마아빠를 닮아서 어쩔 수 없는 부문도 있지만 환경적인 영향도 큽니다.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은 쓰는 방향으로 발달하게 되지요? 계속 팔 굽혀 펴기를 열심히 하면서 가냘픈 팔뚝을 기대하면? 눈도 마찬가지랍니다. 계속 내 팔 길이보다도 짧은 거리의 물체 (책, 컴퓨터, 게임기, 악보 등)만 하루 종일 보면서 멀리의 교통표지판과 칠판글씨가 계속 잘 보이기를 원하면? 양심불량이지요……
아이 엄마 : 안나빠지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건망증 선생님: 유전적인 부문은 엄마아빠를 바꿀 수 없으니 할 수 없고, 환경적인 부분은 할수 있습니다. 일단 할아버지 할머니세대처럼 밖에 나가서 농사짓고 사냥감도 찾고 멀리, 넓게 보게 하시면 안나빠지긴 하는데 ...일단 책을 보지 않게 해보세요 ^^
아이 엄마 : 아니 ..책을 보지 말라고요?공부를 하지 않고 어떻게 해 ? 말도 안돼요. ㅠ.ㅠ
다음이 그나마 이 시대에 아이들의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눈운동과 자세 입니다. 지켜봅시다!
1. 책상에 앉아서 받침대를 놓고 책을 읽게 하세요 (누워서 보면 눈 속 근육에 힘이 3배나 더 들어가서 근시진행이 그만큼 빨라져요! )
2. 책을 한 권쯤 읽고 나면 (대부분 30~40분) 꼭 창 밖의 풍경이나 6M이상의 물체를 한번 보게 하세요..(눈감고 읽은 것 머릿속으로 한번 정리하고, 창 밖의 풍경 한번보고 나면 한 5~10분, 눈 속 근육이 쉬는 것이 되요! ) 멀리보기 운동이 가장 좋은 눈운동입니다.
3. 방안의 전등불과 스탠드는 다 켜고 보게 하시고.
4. 피아노 칠 때 악보조명에도 꼭 신경 써 주세요.
5. 텔레비전도 똑바로 앉아서 보게 하세요. (부모님 하는 데로 아이들은 다 따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아빠는 하루 종일 누워서 TV 보시면서 아이들만 바로 앉으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6. 컴퓨터가 제일 문제입니다. 컴퓨터 앞에서의 시간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가 적용되어서 너무 빨리 3-4시간이 지나가거든요…… 컴퓨터 앞에 타이머를 꼭 장만해주시고 게임은 40분 이상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횟수는 적을 수로 좋은 것 아시지요? 참, 형제가 할 때 옆에서 보는 것도 같은 시간으로 계산하심을 공표하십시오.
다음에는 눈에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라식수술 받은 아빠, 엄마도 눈운동 하셔야 시력 유지할 수 있는 것 잊지 마세요. 눈은 살아있답니다!
Comments List
이건 눈 좋아지게 하는 내용이 아니네요.. 다만 시력을 유지하는 방법이지.. 낚였네요.. 쩝
아하.. 그렇게 받아드리실수도 있겠네요... 진료할때 어머님들이 계속 그렇게 물어보시거든요..무심히 답하곤 했는데 앞으로는 지적해주신대로 대답해드릴께요. 좋은지적 감사합니다. 그래도 주변아이들 열심히지도해주세요 ^ ^
게임 40분이라니요? 한 번 하면 4시간은 하는데요 -0-
맞아요... 제아들도 그렇답니다. 우울 ㅜ.ㅜ.물론 엄마가 집에 있는 날에는 조금 덜하지만요. 주로 아들들이 더 게임에 중독(?)되는 비율이 더 많다는 것 아시지요? 하지만 같은 4시간이어도 중간에 휴식시간(?)이 꼭 필요하답니다. 게임할때도 문제이고 직장에서 정신없이 일하시는 분들도 꼭 타이머 사놓으시고 일하세요. 중간에 한번만 눈을 풀어주셔야 침침~ 해지는 것을 막으실 수 있답니다. 어머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