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우리 아이 눈이 "갑자기" 나빠졌어요!, 라는 말을 외래를 보다 보면 종종 듣게 된다.

"
몇 개월 전에 검사할 때만 해도 0.9였는데요!
 
어떻게 이렇게 갑자기 0.3 밖에 못 볼 수가 있지요??" 등등 비슷한 질문들.

안과의사로서는 너무나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이지만 그때마다 아, 안과가 정말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그 무엇이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안과공부를 해 본 일이 없는 분들이 당연히 모르시는, 가르쳐 주는 데가 별로 없는 간단한 지식 몇 가지.

1.
시력이란 교정시력과 나안시력이 있는데 질환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것은 교정시력이다.

교정시력이란 눈에 생긴 굴절이상을(근시, 원시, 난시 등이 모두 굴절이상에 해당된다) 안경을 쓰거나 콘택트 렌즈를 끼거나 하는 방법으로 교정했을 때 나오는 시력을 말하고, 나안시력이란 글자 그대로 맨눈으로 본 시력이 된다.  안과의사가 아닌 사람들이 말할 때의 시력이란 대개 나안시력인데, 나안시력이 0.3 이라도 굴절검사를 해서 안경을 썼을 때 교정시력이 0.8-0.9 정도 나온다면(특히나 안과에서 시력검사를 처음 하는 어린이가) 의사로서는 큰 염려는 하지 않는다.

2.
써야 할 안경의 도수와 나안시력이 반드시 반비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 디옵터의 근시인 아이의 경우(디옵터란 굴절이상을 교정할 수 있는 (안경)렌즈의 굴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근시라면 앞에 부호를 붙이고 원시라면 +부호를 붙인다) 나안시력은 0.3도 될 수 있고 0.5도 될 수 있고 그때그때 측정해봐야 아는 것이지, -1 디옵터의 근시라면 나안시력이 1.0, -10 디옵터의 근시라면 나안시력이 0.1처럼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3. “안경을 한번 쓰면 계속 써야 한다는데…”

안경의 죄는 아니고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우리나라에서 조금 나이가 들면서 안경을 쓰게 되는 경우는 대개 근시가 어느 정도 진행한 경우가 많은데, 근시는 한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고 아이가 자라는 동안 조금씩 진행한다.  안경을 쓰면 잘 보이지만(다른 이상이 없다면) 근시가 진행하는 것을 막지는 못 한다.  그러므로 안경을 쓰는 시점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안경을 계속 쓰게 되는 것은 근시의 탓이지 안경의 탓은 아니다.

둘째, 안경을 쓰기 전에는 좀 흐리게 보이더라도 그러려니 하다가 (나안시력은 대충 어느 정도 나올수 있다) 일단 한번 안경을 쓰고 또렷하게 보기 시작하면 안경을 안 썼을 때 좀 흐리게 보이는 것을 못 참게 되면서 나안시력은 더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지식을 가지고 위의 질문을 다시 보도록 하자.


우리 아이 눈이 갑자기 나빠졌어요!”

- 교정시력이 나온다면 정말로 “나빠진”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 검사를 해보아야지요.

몇 개월 전에 검사할 때만 해도 0.9였는데요! 어떻게 이렇게 갑자기 0.3 밖에 못 볼 수가 있지요??"

- 아마도 근시가 몇 개월 전부터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을 가능성이 많아 보이는데요…  일단은 검사를 해보아야 원인을 알 수 있겠습니다.

 
아들 키우는 엄마:)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아들 키우는 엄마는 김안과병원 사시과전문의 백승희입니다.
건망증 선생님과 함께 "아이좋아"라는 카테고리에서 주로 아이들에 관련된 눈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이구요 사시이야기도 물론 듬뿍 해드리겠습니다
2007/12/05 12:23 2007/12/05 12:23
미유

후.. 안경을 한번 쓰면 계속 쓰게 된다는 말은 정말..ㅠㅠ 약간 흐리게 보인다고 중학교때 안경 썻다가 이제껏 쓰고 있지요.. 나안시력이 뭔지 알게됬네요 좋은 정보 ㅡ0ㅡ)=b

아들 키우는 엄마

제글에 처음으로 댓글을 주셨습니다! 감사감사

pie

아하 그렇군요. 이런 글을 보고 나니 마음이 조금은 놓이는 군요.
TV와 오락 등 너무 위험요소가 많아서
아이의 증상을 빨리 빨리 대처해주는게 제일 좋겠네요.

아들 키우는 엄마

정기적으로 시력 검사를 해 주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시력이 떨어져도 아이들은 잘 모른답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