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어제 선배님의 자녀 결혼식에 다녀왔습니다.
신랑의 어머님께서도 의대 교수님이시고 신랑은 우리나라 최고의 의대를 우등으로 졸업하였답니다.
거기에 하버드대학에 Neurology 전공으로 합격하였다니 진짜 '엄친아' 였습니다.

여의사이면서 진료하고 학회활동하고 여자의사회 활동도 하시고, 시어머니+친정어머니 두 분을 한 집에 모시고 사시는 그 선배님의 바쁜 생활을 쬐끔 알고 있는 저는 도대체 '엄마' 노릇은 또 언제, 어떻게 하신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그 '엄친아' 아들은 혼자 공부한 것이 확실한데 말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사이 '법륜'스님의 '엄마수업'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아이는 태어나면 엄마로부터 3년간은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그러니 직장 보다는 육아가 우선이고 그렇게 키워야 안정된 아이로 자라난다- 대강 이런 중요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읽으면서 아~ 나의 두 아들에게 너무 미안했습니다.
전공의 2년차 때 첫째 아이를 갖고 바쁘게 지내던 저는 하혈을 했었습니다.
산부인과 선생님께서는 '진단서 해줄께요. 조금 쉬세요" 하셨지만 그때 제 생각은 '아이고 유산하면 했지 어떻게 감히 레지던트가 쉬어요.." 였지요. 다행히 큰 아들은 잘 버텨주었고 애기 낳는 토요일 오전까지 진료하고 오후에 분만실로 가서 출산하고 딱 4주 쉬고 다시 임무 복귀했습니다.

둘째도 딱 한 달 쉬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시어머니, 6촌 언니, 아줌마들의 손에 자랐습니다. 그땐 그래야 되고, 그래도 되는줄 알았습니다...
결국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 속에서 엄마의 '절대적인 관심과 정보력'이 부족한 제 아들들은 꽤 고생했습니다. (어제 결혼식의 주인공에게 미국 가기 전에 도대체 어떻게 '스스로 학습'이 된 것인지, 꼭 물어봐야 하는데..ㅋㅋ)

지금도 우리 후배 여자의사 선생님들을 보면 가슴이 답답합니다.
올해도 결혼했고 아직 애기는 없는 여자선생님이 두 분이나 김안과에 들어오셨습니다.
'얼른 좋은 소식 들려주세요' 했지만 배가 부르면 수술 현미경 볼 때 참 힘들거든요. 또 출산휴가기간 동안 대신해줄 사람이 없다는 것도 의사들의 어려움입니다.

'임시교사'는 들어보셨지만 '임시 의사선생님'은 못들어 보셨지요?
그렇다고 힘든 공부하느라 잠도 못 자고 힘든 수련기간을 거치고 전문의가 되기까지 진짜 노력했는데 '법륜'스님 말씀대로 한 3년을 쉬라고 해야 될까요? 그 사이에 둘째 낳으면 3+3=6년 까지 쉬게 되면..한 명의 의사가 되기까지 사회에 진 빚은 어떻게 갚아야 하는 것일까요? 아...'법륜스님의 즉문즉설'에 가서 물어봐야겠습니다. ^^

여자의사도 남자의사들처럼 '군의관 갔다' 생각하고 3년을 쉬고 다시 시작하는 그런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3년 사이에 빨리 쌍둥이나 연년생을 2명을 낳고 출근해야 하겠지요?) 이제 의과대학에 거의 40~50%가 여학생이니까요.

암튼 그래도 잘 커준 아들들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2/03/29 15:40 2012/03/29 15:4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