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우리 애 뭘 먹이면 눈이 덜 나빠질까요?”

진료실에서 제가 “애기가 근시네요… 점점 근시는 진행 할 겁니다” 라고 말씀 드리면 어머니들이 “그럼 근시가 덜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뭘 먹이면 좋을까요?” 라고 들 자주 물어보십니다. 정말 뭘 먹으면 눈이 덜 나빠질까요? 참 어려운 게 이런 건 실험할 수 없어 증명하기가 쉽지 않다는 거죠… 먹는 걸 제한해서 사람한테 실험하기엔 윤리적 문제도 있고 하니 할 수 없죠. 그래서 여기저기 뭐가 좋네 라는 말들이 많은데 그 중 가장 무난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1. 균형 잡힌 식사
2. 과자, 탄산음료와 같은 음식 섭취 줄이기
3. 과일, 채소 등 자연식품 섭취하기

많이들 듣던 이야기죠? 그렇습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이 사실이 눈에도 좋답니다. 실제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은 없지만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보면 설탕이 많은 음식 먹인 쥐와 토끼에서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근시성 변화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조금 이야기를 하자면… (이 이야기는 모든 의사들이 동의하는 교과서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이야기이고, 또 여기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물들은 원시(멀리가 잘 보입니다)라고 합니다. 자연생태에서 근시(멀리가 잘 보이지 않고 가까이가 잘 보입니다)는 생존에 위협이 되고 따라서 유전적으로 도태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겠죠? 멀리 있는 천적을 빨리 알아채지 못한다면 바로 생존에 위협이 되겠죠? 그런데 사람들, 특히 문명화된 사람들에선 근시가 더 많은데 이게 왜 이럴까요? 우리 조상인 신석기 시대쯤 살던 사람들도 근시가 많았을까요? 아마 그렇지 않았을 겁니다. 지금도 아마존과 같은 밀림에 사는 자연부족민들은 근시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논문에 따라 0~3% 정도, -3.00 디옵터 이상의 근시는 천 명에 한 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말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근시가 진행되었다는 건데 과연 산업화가 되면서 무엇이 변하였을까요? 변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음식입니다. 과거 인류는 당연히 사냥, 채집 등으로 구한 음식을 먹고 살았는데 그게 농경사회가 되고, 산업화가 되면서 먹거리가 달라지게 된 거죠…

좀더 어려운 이야기를 하자면 농경사회가 시작되면서 곡물(cereal grain)의 섭취가 증가되고, 최근 고과당시럽(high fructose corn syrup, 과자, 탄산음료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과 같은 정제설탕이 나오면서 우리 몸이 유전적으로 잘 적응하지 못한 음식(즉, 과거 사냥이나 채집으로 먹던 음식이 아닌 음식)에서 전체 대사에너지의 36%(미국기준)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음식을 고 당 부하 탄수화물(high-glycemic-load carbohydrates) 이라고 하고, 한가지 가설은 이러한 음식의 섭취가 우리 몸에서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을 만들고 이로 인해 병이 진행한다는 겁니다. 인슐린저항성이란 정상인에선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근육으로 당이 흡수되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겨 인슐린에 저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혈당이 낮아지지 않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인슐린분비가 더 증가되는데 이를 보상성 고인슐린혈증(compensatory hyperinsulinemia)이라고 합니다.

그럼 인슐린저항성이 근시와 무슨 영향이 있나? 라는 생각이 드실 텐데 쉽게 설명하면 인슐린이 많아지면, 증가된 인슐린으로 인해 우리 눈을 더 이상 자라지 못하게 하는 데 관여하는 물질이 억제되고, 또 눈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물질 합성이 억제되어 눈이 길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축성 근시가 진행 된다고 합니다(쉽게 말하면 눈이 길어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슐린분비를 많이 하지 않는 음식을 많이 먹고, 반대로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게 하는 음식을 줄이는 게 근시 진행을 억제하는데 좋겠죠? 그게 바로 처음 이야기한 겁니다. 다음 번엔 어떤 음식들이 얼만큼 인슐린 분비와 연관이 있는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09/14 15:39 2012/09/14 15:39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