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갑상선기능은 정상인데 갑상선안병증?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의 장선영입니다.

이번에는 갑상선기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갑상선안병증에 이환되는 경우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갑상선안병증이란 무엇일까요? 이전 글에서 키다리선생님이 언급했듯이 갑상선 기능 이상과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는 눈 증상을 일컬어 갑상선안병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안병증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눈이 커지기도 하고, 눈이 앞으로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복시, 안구운동장애, 통증, 충혈, 눈꺼풀 부종에서부터 심한 경우 시신경병증으로 인한 시력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의 자가항체가 병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자가항체는 자신의 체내의 갑상선을 자극하면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유발합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의 자가항체인데 왜 눈을 공격하여 눈에도 증상이 오는지 궁금하시지요? 이는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가 안구의 뒤쪽공간에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수용체는 안구뒤쪽의 섬유모세포, 지방세포에 존재해 안구뒤쪽의 염증반응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안구 뒤쪽 공간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지방, 근육의 크기가 커지면서 눈의 크기가 커지고, 앞으로 튀어나오고, 근육의 장애가 생겨 안구운동장애를 유발하게 되지요.

대부분의 경우에서 갑상선기능항진증상이 먼저 오지만 눈 증상이 먼저 오기도 합니다. 원인 모르게 눈이 자꾸 붓거나 눈이 커진다고 김안과 병원을 찾으시는 환자분께, 갑상선기능검사를 하면 기능항진증으로 진단받고 갑상선약의 복용을 시작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저는 갑상선기능검사를 해봤는데 정상이래요” 라고 말씀하며 방문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자가항체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2012년 EYE journal 에 게재된 정상갑상선기능 한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갑상선안병증의 임상양상에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갑상선기능이 정상이어도 갑상선안병증에 이환 될 수 있으며, 이러한 환자분들의 많은 수에서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자가항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옴으로써 확진을 내릴 수 있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논문은 저와 신촌 세브란스병원의 안성형교수님들과 함께 발표한 논문입니다.

갑상선기능이 정상인 감상선안병증 환자에서는 갑상선기능이 비정상인 환자에 비해 눈 증상은 심하지 않게 나타났습니다. 많은 수에서 한쪽 눈에만 증상이 있었고, 위눈꺼풀이 올라가 눈이 커져보이는 증상 (안검후퇴)이 있었습니다. 시력저하, 안구운동장애 등의 심한 갑상선안병증은 갑상선기능이 비정상인 환자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비록 경한 눈 증상이라도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한 치료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이 정상이어도 갑상선안병증에 이환 될 수 있다는 것은 의사, 환자 모두가 유념해야 될 사실로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3/01/30 14:32 2013/01/30 14:32
궁금해요

갑상선자극호르몬수용체자가항체 검사는 어떻게 하는거죠? 갑상선 기능 검사와는 어떻게 다르죠?

동네건달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두 검사 모두 혈액검사이므로 채혈하여 검사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채혈된 혈액으로 실제 검사시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해당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 의사선생님께 진료시 말씀하시면 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궁금해요

검사가 문제가있다면 어떤 안ㄱ하 치료를 받아야하나요

동네건달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검사결과 갑상선안병증 판정을 받으면 약물치료, 방사선치료, 수술적치료 등의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보다 전문적인 해당 질환과 관련된 자세한 상담은 저희 김안과병원 홈페이지 인터넷상담이나 고객상담센터(1577-2639)를 통해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니

항진증 확진받고 육개월가량 약복용하다가 최근 안압이 느껴지더니 눈이 나왔습니다. 갑상선수치는 정상범위에 가까워지는데, 그럼 안병증에 대한 검사와 치료를 따로해야되는건지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저희 진료상담센터에 문의해 받은 답변을 달아드립니다. 참고하세요.

-----------------------

갑상선 안질환 이란 갑상선 기능 이상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눈의 이상입니다. 갑상선 안질환은 경미한 눈꺼풀의 이상만 나타날 수 있지만 눈의 돌출로 인한 외관상 문제,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복시현상 또는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상실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갑상선 안질환의 경우 대부분은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을 때 잘 나타나지만,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혹은 갑상선 치료 후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 뒤에 눈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내원하셔서 성형안과 전문의와 진료 및 상담 받아보시는것이 좋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안검후퇴

제가 궁금했던부분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 감사합니다...어느정도 이해가 되요
왜 다들 저한테 갑상선 이야기를 하는지요 ...저도 왼쪽눈에 안검후퇴가 왔습니다.
지금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지 4일 되었고요,,항체검사는 아직안하고 피검사만 했는데
정상입니다..항체검사를 해봐야겠네요,,,항체검사에서 갑상선으로 나오면 저는 갑상선에
걸릴 수 있는 사람이 되는거지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안과를 내원하셔서 전문의 진단후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씀해주신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상담을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검후퇴

그리고 하나 더 질문드립니다. 안검후퇴가 100프로 갑상선에서 오는 질환인가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