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비문증으로 오시는 환자분들의 가장 큰 궁금증 2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걸 그냥 둬도 눈에 문제가 없을까요?, 앞으로 더 늘어나지는 않을까요?”
“너무 불편한데 어떻게 없애는 방법이 없을까요?”
우선, 이러한 비문증 자체는 눈에 전혀~ 해롭지 않습니다. 비문증은 한 번 생기면 조금씩 늘어나거나 줄어들거나를 반복하게 됩니다. 즉, 아무 조치를 하지 않아도 증상이 조금씩 왔다갔다하는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년에 걸쳐서 천천히 조금씩 비문증이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인 경과이지만 보통 1~2년이 지나면 많이 적응하시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의사에 따라 비문증 환자에게 일종의 눈영양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약물을 통해 비문증을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환자분들이 가장 답답해 하시는 부분이지요. 비문증을 없애고자 병원을 찾아오셨는데, 방법이 없다고 하니… 환자분들이 실망을 하시는 것도 무리는 아니지요.
그러면, 비문증이 너~무 심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일상생활마저 힘들어지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처치를 고려하게 됩니다. 그러나, 적지만 수술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말 심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수술하지는 않습니다.
비문증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적응을 하시게 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눈에 파리 몇 마리를 달고 살고 있습니다. 약 3년 전에 생긴 비문증인데, 처음 몇 개월은 무척 불편하고 신경이 쓰였지만 지금은 전혀 불편함 없이 친구처럼 지내고 있습니다. 간혹 며칠은 어디 놀러 갔는지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가 어떤 날은 조금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편안하게 생활하시다 보면 언젠가는 비문증이 있는지도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혹시나 하는 마음에 1년에 1회 정도만 정밀한 안과 검사를 받아 보고 있습니다.
단!!!!!
비문증이 보이는 분들 열 분 중 한 분은 눈 속에 망막열공, 망막박리라고 하는 병이 발생하는데, 이 병들은 즉각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한 질환입니다.
★ 며칠 사이에 떠다니는 것들이 갑자기 많이 늘어나거나
★ 시야의 일부가 검게 가려져 보이는 증상이 발생하거나
★ 한 쪽 눈의 시력이 갑자기 많이 떨어지면서 몇 시간이 지나도 전혀 호전되지 않는 경우
반드시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여 정밀 검진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망막열공, 망막박리라고 하는 병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그건 다음 시간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이건 그냥 놔두고 지내세요~ 특별히 치료하는 방법이 없습니다.’는 말을 들으신 분들 중 일부는 “그래도 이 의사가 잘 모르는 다른 방법이 있겠지~”하는 생각에 대체의학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이 증상을 없앨 수 있다고 홍보하는 대체의학을 너무 신뢰하신 나머지 효과가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비싼 대체의학 치료를 받고 계시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비문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홍보하는 것은 마치 “용한 방법을 써서 당신의 젊음을 돌려드리겠습니다.”하고 홍보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고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비문증, “갑자기 눈앞에 까만 점들이 떠다녀요!!” (1) 보기
Comments List
안녕하세요^^ 글 잘 보았습니다! 혹시 비문증이 투명한것과 검은것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작성자님도 검은실같은 비문증도 가지고 계세요?
일반적으로 투명한 것과 검은 것의 차이가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저도 투명한 알갱이 같은 것과 검은 실 1~2개가 같이 떠다니고 있지요...
그러나 검은 실 같은 것들이 몇일 사이에 갑자기 다수 발생하거나 숫자가 확~ 늘어난다면 병적인 이상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반드시 안과에서 확인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보았는데, 문제가 없다는 말을 들으셨다니 큰 병과 관련되어 생긴 것은 아닌 것 같고, 아마 노화 때문에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의사/환자 모두 비문증이라는 이 증상의 가장 답답한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점은 뾰족한 치료법이 없다는 데에 있습니다.
가끔씩 조금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하는데, 너무 심하게 문제되지 않는 한 수술 등의 너무 적극적인 방법은 잘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일단 지내 보시다 비문증이 계속 늘어나거나 시력 저하 등 다른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 안과 검진을 다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망막열공때문에 시력이 갑자기 떨어질수도 있나요? 고도난시인데 난시가 계속 진행되고 있고 근시는 거의 비슷했는데 한쪽눈 근시가 갑자기 떨어지고(3단계) 안경원에서 눈 안쪽에 점같은 것들있다고 비문증 있냐 묻더라구요 ㅠㅠ2달전에 다래끼때문에 병원갔을때 별말 없었는데....
열공 자체가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열공이 진행해서 망막박리가 되면 시력 저하가 오게 됩니다.
열공이 의심되는 경우 안과에서 망막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일주일전에 황반부종으로 압사시킨 주사를 맞았습니다. 맞은후에 그 전에는 없었던 까만점이나 검정실오라기 ,날파리등이 드문드문 떠다닙니다 까만점2-3개,검정실 1-2개, 날파리는 구석쪽에서 언듯언듯 보였다사라져요 .
괜찮은건지 걱정되도록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수고하세요.
옆집eye블로그 관리자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비문증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안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