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닥터김의 황반변성이야기

황반변성 치료 : 황반변성과 눈주사 이야기 (2)

눈 주사를 잘 맞으면 황반변성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루센티스’약을 눈에 맞으면 황반변성이 치료되고 ‘새 눈’으로 돌아오느냐…
이 부분이 환자분들께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아쉽게도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루센티스 약제는 나쁜 인자를 ‘억제’하는 약제이지 황반변성 자체를 없애는 약은 아닙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노화’ 자체는 어떠한 약이나 수술로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병의 활동성을 지속적으로 억제하여 시력의 저하를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진료를 받으며 재발이 의심될 때마다 주사 치료를 받으시면 오랜 기간 동안 시력을 유지하면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 상기 환자분은 황반변성이 진행하면서 신경에 심한 출혈이 발생하였습니다. (좌측 사진의 검붉은 색 부분) 시력은 0.1로 심하게 저하된 상태로 병원을 방문하셨습니다. 적극적인 치료 후 6개월이 지난 다음 촬영한 사진(우측 사진)에서는 출혈이 깨끗하게 흡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력은 0.5로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

아무리 주사를 맞아도 좋아지는 건 없고 계속 재발하네…
이제 주사 안 맞을 거야!!

눈에 주사를 맞는 과정에서 어떤 분들은 꽤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휴… 주사 맞아도 보이는 건 좋아지지도 않고… 이젠 더 안 맞을거야~’
하시면서 한동안 병원에 내원하지 않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동안 병원에 오시지 않던 분들이 1~2년이 지난 후
‘시력이 더 떨어진 것 같아요.’하고 병원에 방문하셨을 때, 이미 치료받지 않은 상태로 너무 오랜 기간이 지나 신경이 다 손상되어버린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이라도 주사를 다시 맞으면 안될까요?’
하고 물어보시지만.. 이미 주사 치료로 시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단계가 지나버린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힘들더라도 꾸준히 병원을 방문하며 치료받는 것이 오래도록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김재휘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안과 전공의 및 망막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김안과병원 망막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황반변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13/10/28 13:46 2013/10/28 13:46

<< 황반변성과 눈주사 이야기 >>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삼출성 황반변성’의 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눈 속 주사’에 대한 것입니다. 가늘고 길고 뾰족한 바늘을 직접 눈에 찌른 후 눈 속으로 약제를 주입하는 무서운(?) 주사이지요. 하지만 이 무서운 주사는 황반변성을 가진 어르신들이 실명하지 않고 일상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주사랍니다.도대체 왜 저한테 이런 병이 생기는 걸까요?뭘 잘못 먹거나 관리를 잘못한 ...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