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명품의 조건

안녕하십니까, 한때 기타맨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명품 갖고 계시나요? 요즘 우스갯소리로 길 가다가 비올 때 짝퉁가방이면 머리에 뒤집어 쓰고 진품가방이면 비맞지 않게 꼭 안고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원래 명품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희소성이 있었는데, 이제는 너무 흔하다보니 없으면 뒤쳐지는 듯 해서 짝퉁이라도 하나씩 구입하게 되는 세태를 비꼬는 얘기겠죠.

그런데 명품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장인정신, 높은 기술력, 대량 생산보다는 소량 맞춤 제작, 최고의 재료, 오랜시간 사용해도 변치 않는 내구성, 세월이 흘러도 인정받는 디자인 등이 있겠죠. 그런데 어떤 장인이 홀연히 나타나 훌륭한 물건을 만들었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 물건을 명품이라고 부르지는 않지요. 왜냐하면 명품 브랜드는 오랜시간 꾸준하게 인정받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의 “이미지”로 각인되있어야 하는 것이거든요. 한마디로 역사와 전통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죠.
그렇기 때문에 명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단지 고급 물건이 아니라 명품이 쌓아온 역사와 전통의 이미지까지 구입하는 것이고, 이것은 구매자에게 어느 정도 자부심(너무 오버하면 안되겠지만)을 느끼게 해 주는 면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사상 가장 성공한 밴드 중 하나인 메탈리카의 기타리스트, 커크 해밋의 이십여년 전 모습입니다. 제가 쓰는 기타와 같은 메이커의 같은 모델을 메고 있네요. 이 모델은 1967년에 발표되어 거의 50년간 디자인 변화없이 지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동일한 명품 장비를 쓴다는 사실은 저로 하여금 제 악기에 더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다른 악기를 경험해보고 싶은 유혹을 억제하여 더 오래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제 기타는 구입한지 16년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밀리터리에 약간만 관심있는 사람이면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의 모습임을 아실겁니다. 앞쪽 병사는 독일군 주력소총인 Kar98k에 저격용 스코프를 달고 있고, 뒤쪽 병사는 쌍안경으로 적군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물건들의 최근 사진들을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쌍안경에는 독일군 나찌 마크와 함께 제조사인 칼 짜이스 마크가 선명하게 남아있군요. 이런 2차대전 독일군 쌍안경은 워낙 내구성이 좋고 광학 성능도 최신 쌍안경에 크게 떨어지지 않아서 이베이에 들어가 보면 흔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물건입니다. 70년이 지난 아직까지 고장나지 않고 쌩쌩하게 잘 보이는 물건들이 많다는 얘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의 저격용 스코프에도 동일한 칼 짜이스 마크가 찍혀있군요. 이 사진은 박물관에서 찍은 것이지만 쌍안경과 마찬가지로 이베이에 흔하게 돌아다니는 물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막의 여우”라는 별명으로 연합군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던 독일군 사령관 에르빈 롬멜이 라이카 카메라를 들고 있는 사진입니다. 이런 2차대전 라이카 카메라 역시 이베이에서 심심찮게 구경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세계적인 카메라 메이커인 일본의 니콘도 처음에는 이름부터 짜이스 이콘 (Z-ikon) 을 변형한 니뽄 이콘 (N-ikon) 으로 시작하였으며, 물론 카메라 제품 자체도 짜이스와 라이카 제품의 카피품들이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신제품들의 성능만으로 봐도 짜이스와 라이카의 광학제품은 다른 메이커들과 격을 달리합니다. 일본, 미국 제품들은 가격을 고려하여 제작 공정 및 재료의 수준을 선택해서 사용하지만 짜이스, 라이카에는 그런거 없습니다. 위의 사진들을 보시면 왜 라이카 카메라가 명품소리를 들으며 비슷한 스펙의 일제보다 서너배 (터무니없이 ㅠㅠ) 비싼지 조금은 이해가 되실겁니다. 광학제품에서 스펙과 실제 보이는 상의 수준과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희 김안과병원 수술실에서는 8대의 짜이스 수술현미경과 4대의 라이카 수술현미경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 제품은 없습니다. 대당 가격은 독일제 명품 스포츠카 포르쉐와 대략 비슷합니다 ㅎㅎ. 저희 병원에서 수술받으신 분들은 명품 장비를 사용한 수술을 받으신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비싼 현미경으로 수술한다고 해서 수술비를 더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저희 병원은 지금까지 최고, 최신의 장비를 사용해 왔습니다. 저희 김안과병원 의사들도 명품 치료, 명품 수술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여 환자분들께 신뢰의 이미지로 각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등산, 천문, 자동차, 여행, Rock guitar 를 한때 열심히 했던 망막과 의사입니다~
2014/06/05 10:03 2014/06/05 10:0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