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마이너스 시력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철수야! 난 눈이 매우 안 좋아! 마이너스 시력이래! 그래서 우울해 ㅠㅠ“
“ 철수야! 난 플러스 시력인데… 넌 시력은 어때? “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망막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마이너스 시력… 왠지…  마이너스(빼기)가 붙으면, 매우 안 좋은 기분이 들죠. 시험을 봤는데… 100점, 90점을 못 받을지언정…. 30점, 20점도 아닌… -30 점이라니…

지난번 말했듯이, 저 역시 고도 근시 입니다. 안과의사를 시작하기 전에는 마이너스 시력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속으로 생각했죠… 이놈의 몹쓸 눈은 플러스도 아니고, 마이너스 라니…

아래는 제 눈의 시력과 디옵터 입니다. (마이너스 표시가 어디 있나요?)

나안시력 (안경 쓰지 않고 잰 시력)
  우안) 0.1, 좌안) 0.04

안경돗수 (디옵터, diopter)
  우안) -5.00 sph  -1.00 cyl 180 Ax,  좌안) -7.50 sph -0.50 180 Ax

그럼…. 대~~충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그럼… 대~~충 말고, 우리가 왜? 이런 오해를 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원인을 알아야! 이해하기도 쉽고, 앞으로 실수를 안 하겠죠!!

먼저, 안과에서 시행하는 시력 검사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시력판은 5m 거리에서 시행하는 시력판 입니다. 즉, 5m 떨어져서 한쪽눈을 가리고 녹색선의 윗줄을 보면 1.0 시력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맨 윗줄의  resize이 안보이면 0.1 보다 작은 마이너스 시력일까요? 아닙니다. 0.1 보다 나쁜 시력은 아래와 같이 추가로 검사합니다.
0.1의 시표와 같은 크기의 카드를 가지고 검사자가 5m 멀리에서 1m씩 가까이 오면서 추가로 시력을 측정합니다.

resize  4m 거리에서..  이걸 보면 시력은 0.08

resize  3m 거리에서 .. 이걸 보면 시력은 0.06

resize  2m 거리에서 .. 이걸 보면 시력은 0.04

resize  1m 거리에서 .. 이걸 보면 시력은 0.02

resize  30 cm 거리에서 손가락 개수를 맞추면 시력은 안전수지

resize  30 cm 거리에서 손을 흔드는 것이 보이면 시력은 안전수동

resize  30 cm 거리에서 밝은 불빛이 보이면 시력은 광각유


resize  불빛이 보이지 않으면 시력은 광각무 (실명)


광각무가 가장 안 좋은 시력인 것이죠. 즉, 아무것도 안보이고, 암흑 밖에 안 보이는 실명입니다. 즉, 마이너스 시력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Why? 왜? 우리는 마이너스 시력! 마이너스 시력! 했던 것일까요?
그건…
우리가 안경을 맞추기 위해, 안경원에 갔을 때를 회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안경 맞추는 과정을 쉽게, 그림으로 살펴볼까요?
우리의 눈은 크게 두 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앞뒤 길이가 긴 근시 와 길이가 짧은 원시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경원에 가면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아래 그림과 같은 자동 굴절 검사입니다.
환자가 근시인지 또는 원시인지? 그래서 어떤 모양의 안경을 쓰면 되는지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 결과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결과지는 근시 환자의 것입니다. 즉, 이 환자는 우안은 -2.50 디옵터 모양의 안경알, 좌안은 -5.00 디옵터 모양의 안경알을 써야 잘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결과지는 원시 환자의 것입니다. 즉, 이 환자는 근시 환자와 반대로 우안은 +2.50 디옵터 모양의 안경알, 좌안은 +5.00 디옵터 모양의 안경알을 써야 잘 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 다음 안경사가 무엇을 하던가요? 실제로 안경을 써보는 거죠!

아래 사진은 돗수별로 정리된 안경알 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빨강렌즈와 검은렌즈가 있죠! 즉, 빨강 렌즈는 마이너스 렌즈(근시 환자), 검은 렌즈는 플러스 렌즈 (원시 환자) 입니다. 우측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숫자 앞에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좌측 사진은 양안의 근시 환자로 양쪽 모두 마이너스 렌즈(빨강)를 착용한 모습이며, 우측 사진은 양안의 원시 환자로 양쪽 모두 플러스 렌즈(검정)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마이너스 시력 이란, 시력이 아니라, 근시 안경의 마이너스 렌즈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보통 젊은 한국인은 근시가 원시 보다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안경을 맞추러 가면, 대부분 마이너스 렌즈를 착용하게 되고, 이때 안경사들이 “환자분은 마이너스 OO 디옵터 입니다.” 해서.. 본인의 시력이 마이너스로 잘못 알게 된 것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마이너스 시력에 대한 여러가지 다양한 설명이 있더군요.
매우 긴 내용이지만, 아주 어린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자세히 설명하다보니, 길어졌습니다.

긴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4/05/29 17:10 2014/05/29 17:10
눈건강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KIMI

언제나 쉽고 자세한 설명이 참 좋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려요~

신경훈

저도 처음 안과 의사를 시작하면서 어렵게 이해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아는 것을 다른 분들께 초등학생의 눈 높이에서 쉽게 알려드리는 것도 큰 보람입니다.

잘 읽었습니나.

감사합니다. 사진이 매우 도움이 되네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