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유행성 각결막염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이정진입니다.
여름철에 유행이던 눈병이 요즘 다시 또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심한 임상양상을 보이는 게 유행각결막염입니다.

단안 또는 양안에 경한 충혈부터 시작해서 여포/유두 결막염, 결막하출혈, 결막부종, 거짓막등이 나타나면서 자극감, 눈곱, 충혈, 끈적끈적한 분비물, 부종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상은 시간이 갈 수록 심해져서 심하신 분들은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자극감, 이물감이 심해지게 됩니다.
거짓막이나 막에 의해 각막이 마찰되어 각막 상피가 벗겨지거나 각막 상피하 침윤이 생겨 각막염이 동반되게 되면 눈부심, 눈물, 불편감이 더욱더 심해지게 됩니다.

원인은 아데노 바이러스로 전염력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가족간에 또는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 주의하여야 합니다. 본다고 옮거나 하는 건 아니고 직접 접촉, 수영장 물등으로 옮게 되므로 유행각결막염이 걸린 사람과 만난 후에는 절대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안과에는 항상 다양한 질병을 가지신 분들이 내원하시기 때문에 대기실등에서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대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대략적인 병의 경과는 다섯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0기와 1기에는 현미경으로도 거의 보이지 않을 만큼의 작은 수포들이 결막에 나타나게 되고  이때는 일반적인 결막염과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좀더 병의 경과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2기는 2-5일정도로 수포 병변들이 합쳐지면서 각막 상피로 침투해서 불편감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표층 각막염은 보통은 2주-3주내로 좋아지지만 침윤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기는 2주째에 타나나며 상피하 침윤이 나타나는데 상피하 침윤은 기질과 림프구 침윤으로 인해 나타나는 면역반응으로 수개월에 걸쳐 눈부심과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없어질 수도 있으나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후유증은 각막 주변부보다 중심부에 많이 생기는데 중심부에 있게 되는 경우 시력저하나 대비감도 감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4기에는 상피하 침윤이 수주-수개월간 나타납니다.

5기에는 점상의 상피하침윤이 합쳐져 상피하혼탁을 유발하게됩니다.

 치료는 전염방지와 증상 완화, 합병증 방지로 크게 이루어집니다.
눈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수건이나 베개 등 눈 분비물과 닿을 수 있는 것을 따로 쓰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가족간의 전염이 가낭 흔하므로 점안약이 매체가 될 수도 있으므로 각자 따로 쓰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처럼 막이 생기게 되는 경우는 벗겨내야 규칙적으로 내원해 벗겨내야 합니다.
점안약은 항염증제를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스테로이드 점안액이나 추가 다른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심한 이물감과 충혈, 짓물등의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일단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하는 생활습관으로 전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어쩔수 없이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해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안과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로 최대한 합병증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위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습니다. 한번 걸리면 힘든 한달을 보내시게 되지만 저희가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눈병이다 싶으시면 김안과병원 각막센터로 내원하세요~

2014/11/06 15:27 2014/11/06 15:2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