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과 흰머리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입니다.
오늘은 망막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증상 중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비문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문증이란, 그림 (가) 와 같이 시야에 벌레 또는 날파리 등이 떠다니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은 그림 (나) 와 같이 눈 안쪽(망막)에 붙어 있던 막(후유리체)이 노화로 떨어지면서 발생한 찌거기가 눈안에 떠다니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비문증은 흰머리와 비슷하게 생각하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는….
ο 흰머리는 노화로 발생합니다.
ο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ο 보통 생기게 되면 “내가 이제 나이가 먹었나 보다”하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당황하지만, 금방 적응하게 됩니다.
ο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이 없습니다.
ο 흰머리의 양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ο 하루가 다르게 흰머리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특별한 병이 생긴 건 아닐까? 의심하게 됩니다.
비문증은… (후유리체 박리로 발생한 경우)
ο 비문증은 노화로 발생합니다.
ο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ο 보통 생기게 되면 “내가 이제 나이가 먹었나 보다”하고 생각하십시요. 처음에는 당황스럽겠지만, 금방 적응하게 됩니다.
ο 먹는 약이나, 안약이 없습니다.
ο 비문증의 양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보였다, 안 보였다 할 수 있습니다.
ο 하루가 다르게 비문증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특별한 병이 생긴 건 아닐까? 의심하게 되고, 곧바로 안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
▶ 비문증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은 후유리체 박리이지만, 드물지 않게, 망막 열공, 망막 박리 (그림 다) 와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은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질환입니다.
과연, 내게 발생한 비문증이 과연 후유리체 박리일까요? 망막 열공일까요?
그건…. 안과 의사에게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