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병원 전공의] 최첨단 안과수술 시뮬레이터로 스마트하게 수련 받아요.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정재근입니다.
백내장 수술! 안과의 가장 대표적인 수술 중의 하나이자, 안과의사라면 누구나 익혀야 하는 주요 술기 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전공의 선생님들이 직접 백내장 수술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김안과병원 수련부는 백내장 및 백내장 수술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과 더불어, 백내장 수술 술기에 대한 트레이닝을 위해 최첨단 안과 수술 시뮬레이터 Eyesi (by VRmagic)를 도입하였습니다. Eyesi 시뮬레이터는 Virtual Reality (VR) 기술을 이용해 실제 환자를 수술하는 것과 유사한 환경에서 백내장 수술을 연습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시뮬레이터의 전체 모습입니다. 수술실 환경과 유사하게 수술 현미경이 달려있고, 현미경의 초점과 확대/축소 등을 조정하는 발판, 그리고 백내장 장비를 제어하는 발판이 보이네요. 수술 시 현미경을 조정하고 장비의 발판을 다루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인데요, 시뮬레이터를 통해 평소에 연습하기 힘든 수술 기기의 조작법을 미리 연습해 볼 수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모니터는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터치스크린의 기능과 함께 현미경으로 보고 있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라이브 뷰(live view)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테이블 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환자가 누워 있는 것과 동일한 방향으로 얼굴 모형이 놓여 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수술 기구를 넣을 수 있는 인공 눈이 달려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인공 눈에는 여러 개의 구멍이 뚫려 있는데, 각막 절개창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자신이 편한 위치로 기구를 삽입하여 눈 속 조작을 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눈 안에 삽입할 수 있는 기구는 총 3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황에 따라 칼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수술 겸자(forceps)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점탄물질을 주입하는 주사기 역할도 하고, 초음파 유화술 장비가 되기도 합니다.
시뮬레이터 장비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백내장 수술 연습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트레이닝 코스는 introduction, beginner, intermediate, advanced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의 단계를 통과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요구하는 점수도 높아지고, 술기가 어려워 지기 때문에 통과가 쉽지 않습니다. ^^;
각각의 트레이닝 코스는 다양한 미션을 통과해야만 백내장 수술 과정을 연습할 수가 있는데요, 위의 사진을 예로 설명 드리면, 서로 다른 깊이로 놓여있는 빨간 구슬에 눈속 기구를 적절한 입체시를 통해 접촉 시키고 있으면 초록 구슬로 바뀌게 되는데, 이 과정을 빠른 시간안에, 정확히 해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기구로 각막을 손상시키거나, 수정체 전낭을 손상시키면 점수가 깎이게 되고 통과할 수가 없게 됩니다. 수술 현미경을 통해서 입체시, 수술기구를 조작하는 감각 등을 훈련 할 수 있는 단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단계를 잘 통과하면 드디어, 백내장 수술 술기를 연습할 수가 있게 됩니다. ^^
3년차 전공의 김재민 선생님이 백내장 수술의 여러 단계 중 원형전낭절개술(CCC)을 연습하는 장면입니다.
손만 봐도 상당히 진지해 보입니다. ^^
실제 사람의 눈처럼 조금만 조작을 잘못해도 조직이 찢어지거나 손상되는 것까지 모두 구현이 되기 때문에 막상 트레이닝이 시작되면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되고 심지어는 긴장되고 떨리기 까지 합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많지 않으면 처음에 조작이 쉽지 않은 데요, 모니터를 통해 술자가 보고 있는 화면을 동일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경험 풍부한 전문의가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적절히 코칭을 해줄 수가 있어 보다 효율적인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실제 시뮬레이터 트레이닝 장면입니다. 신기하죠? ^^
실제로, 시뮬레이터 기기로 수술 연습을 하고 환자분들을 수술한 경험이 있는 여러 선생님들은 입을 모아서 시뮬레이터가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올바른 기구 사용법, 발판의 조작법, 수술 시 적절한 안구위치에 대한 훈련뿐만 아니라, 실제로 양손 감각을 익히고, 수술 현미경을 조작하는 방법에 대한 연습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부족한 단계의 술기를 반복적으로 안전하게 연습해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실제 수술에서의 실수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김안과병원 수련부에서 백내장 수술 시뮬레이터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흥미롭게 보셨나요?
점점 더 전공의 선생님들의 수술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김안과병원 수련부에서는 이렇게 한발 앞서서 전공의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답니다. ^^
이것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