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사시 특수 안경? 프리즘 안경과 사시에 대해서

사시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시는 간헐성 외사시입니다.
간헐외사시의 치료는 일단 잘 안보이면 보이도록 해주고(안경, 약시 치료 등등) 사시의 각도가 심하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사시가 있고 시력이 떨어진 아이들에게 안경을 먼저 쓰라고 하면 부모님께서 묻습니다.
"사시용 안경인가요? "
그러면 저는 말씀 드리지요.
"아니요 굴절이상 (근시, 난시, 원시)을 보완하는 안경입니다." 라고요.

일단 두 눈이 잘 보여서 각각의 눈이 할 일이 있음을 알도록 해줘야 사시의 각도나 나타나는 횟수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먼저 잘 맞는 안경을 쓰고 사시검사를 정기적으로 하면서 그 외 치료 (가림 법이나 눈 모음 훈련, 수술 등) 를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제는 2년 전에 사시와 근시가 있다는 말을 듣고 안경처방을 받아간 10살 환자가 오랜만에 진료실에 왔습니다. 그 동안 동네 안경점에서 "사시용 특수 안경" 을 맞춰서 썼다고 하더군요.
안경알에는 근시돗수와 함께 프리즘 (아주 쪼금- 각각에 2 프리즘이 들어가 있었으니 2+2= 4 프리즘)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저는 프리즘 처방을 하지 않았는데요..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과 검사용 프리즘

2년 전에 "18" 프리즘 만큼 사시가 있었는데 안경점에서 사시용 안경이라고 겨우 "4"만큼 힘을 덜게 한 비싼 프리즘 안경을 권유(?) 한 것이지요... ㅠㅠ

엄마는 비싼 "사시용 특수 안경"을 착용시켰기에 병원에 오지 않았고, 비용이 아까워서 아이가 근시가 진행하여 칠판글씨가 덜 보인다고 해도 그대로 그 안경을 2년 동안이나 착용시킨 것이지요..

잘 보여야 사시가 덜 나타나는 "기본"을 무시하게 된 것 입니다.

또한 우리가 다리가 약한 아이를 계속 업고 다니면 다리가 더 약해지는 것 처럼
프리즘 안경을 계속 착용하면 사시가 더 나타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사시용 프리즘 안경은 안과 의사도 조심 조심해서 처방을 내는 진짜 특수한 마비성 사시거나,
물체가 둘로 보이는 복시에서 처방을 내는 안경이며, 그 각도 또한 의사의 정밀검사 결과에 따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한 간헐 외사시에서 겨우 2 프리즘의 안경을 착용시키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이므로 "사시용 특수 안경"을 맞추기 전에 다시 한번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7/10/16 12:03 2017/10/16 12:03
곽지현

프리즘량은 색수차 현상과 적응고려해서
저교정 처방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프리즘렌즈 덧댐검사후 선명도와 적응도 고려해서 처방하오니 프리즘처방을 잘못된안경으로 생각하지 말았음 좋겠습니다!
처방에 정답이 있을까요?안과 마다 처방이 다른것은 다른안과 마다 잘못된 처방이라고 하는것과 비슷해보입니다!
18프리즘이 있는고객에게 18프리즘을
처방하는것보다는 4프리즘이 환자에겐
더 편하고 좋은처방 같아보입니다!
프리즘렌즈에 대해서 검사법도 다양하고
안과와 안경원에 검사법도 다를수있고
처방의 차이도 존재합니다!
안과라서 이렇게 홍보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는 않네요..
하찮게 생각하는 안경사가 글 올려봅니다^^
귀 원의 발전과 성공을 기대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