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녹내장 이야기

녹내장 이야기(10): ‘녹내장도 수술이 되나요?’ 


녹내장을 처음 진단 받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참 막막합니다. 그래서 저는 녹내장치료 방침에 대한 큰 그림을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녹내장 진행을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안압을 최대한 낮추는 것입니다. 안압을 낮추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안약을 꾸준히 눈에 넣는 것입니다. 안약은 안압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시신경을 보호하고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안약 한 가지로 치료 효과가 충분하면 제일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여러 가지 안약을 섞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세 가지 약까지 섞어서 사용해보고 그래도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부작용 때문에 약을 쓰기 어려우면 레이저나 녹내장 수술을 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말씀 드리면 대부분 깜짝 놀라면서 질문 합니다. “녹내장도 수술이 되나요?”

네… 수술 됩니다. 사실 제가 하는 일 중에 제일 중요한 일이 녹내장 수술입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녹내장은 수술도 안 된다는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녹내장 수술을 해도 녹내장이 좋아지거나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녹내장 수술을 통해서 안압을 잘 조절해서 실명의 위기를 넘긴 사람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런데도 ‘녹내장 수술’이라 하면 생소합니다. 환자나 의사 모두에게 힘들고 어려운 녹내장 수술의 애환을 들려드립니다.


첫째, 녹내장 수술을 해도 시력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수술은 환자 스스로 수술 후 좋은 점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시력교정술이나 백내장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후 시력이 좋아질 것이고, 눈꺼풀 수술을 받게 되면 눈뜨기가 편해집니다. 하지만 녹내장 수술은 환자가 느끼는 좋은 점이 없습니다. 안약 3가지를 쓰고도 안압이 25 mmHg 였던 환자가 녹내장 수술이 잘 되어서 수술 후 안약을 한 가지만 사용하고 안압이 12 mmHg가 되었다면 약을 적게 써서 편한 점은 있겠지만 녹내장이 없어지거나 시력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녹내장 수술을 받게 되면 여러 가지 이유로 시력이 수술 전보다 더 내려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저 담당 의사가 수술이 잘 되었다고 하고, 안압이 좋다고 하니 ‘그런가 보다’ 생각은 하겠지만 내심 실망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의사 입장에서 열심히 힘들게 수술 하고 좋은 이야기를 듣지 못합니다. 물론 급성폐쇄각 녹내장, 신생혈관녹내장, 포도막염 녹내장처럼 ‘독한 녹내장’으로 수술 전 안압이 60-70 mmHg으로 아주 높았던 경우에는 수술 후 안압이 확 내려가면 통증이 없어지고 보이는 것도 더 맑게 보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 수술 장면입니다. 환자는 수술방 침대에 누워 있고, 눈 주변을 소독된 파란 포로 덮고, 의사는 환자 머리맡에 앉아서 수술 현미경을 보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녹내장 수술은 국소마취로 눈에 마취 주사를 놓고 하게 되고,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둘째, 수술 후에도 계속 관리가 필요합니다
시력교정수술이나 백내장 수술은 한 번 수술이 잘 끝나면 재수술이나 추가 수술을 하는 일이 잘 없습니다. 하지만 녹내장 수술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술 부위에 이런저런 문제가 생깁니다. 가장 흔한 문제는 수술 후 초기에 수술부위로 잘 흘러가던 물길이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좁아지다가 막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안압이 오르게 됩니다. 안압이 오르게 되면 막힌 부위를 바늘로 구멍을 내서 물길을 내기도 하고(needling, 니들링), 수술 부위를 다시 열고 물길을 막고 있는 조직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예전 수술 부위 말고 다른 부위에 새로 수술을 합니다. 반대로 수술 후 안압이 너무 낮아도 문제가 됩니다(저안압). 안압이 너무 낮게 되면 바람 빠진 공처럼 눈이 쭈글쭈글 해지면서 시력도 함께 내려갑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이지만 저안압이 지속되면 시력이 내려간 상태로 회복되지 않을 수 있어서 안압을 적절하게 맞추기 위해 추가 시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녹내장 수술은 수술 후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셋째, 경제적 가치가 높지 않습니다
세상 어떤 수술이건 마찬가지겠지만 녹내장 수술에는 특히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이미 한 눈을 녹내장으로 실명한 환자들의 남아 있는 마지막 눈을 수술 할 때 긴장감은 해 본 사람만 알 수 있겠죠. 나의 순간 실수가 누군가를 암흑의 세계에 빠트릴 수 있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부담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의사나 병원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는 높지 않습니다. 나라에서 정해 놓은 녹내장 수술에 대한 수가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영의 측면에서, 같은 시간과 노력으로 골치 아픈 녹내장 수술 대신 다른 일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녹내장 수술에는 돈 욕심 같은 거 버리고 환자의 시신경을 어떻게든 살려보겠다는 의사의 강한 신념과 끈기가 중요합니다. 저도 가급적 녹내장 수술 하고 싶지 않지만 더 이상 피할 수 없을 땐 차라리 적극적으로 정면대결을 펼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황에선 수술 밖에 방법이 없고, 한 번의 수술로 끝나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시력이 더 내려갈 수도 있지만 그냥 두고 볼 수는 없으니, 그저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는 거죠. 수술하는 의사 입장에서 수술이 예상대로 잘 되면 말할 수 없는 보람을 느끼지만, 그렇지 못하면 엄청난 자책감으로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래도 환자들이 제 판단을 믿고 따라와주시니 고맙기도 하고,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사실, 모든 수술이 목표했던 대로 잘 될 수는 없습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수술을 해도, 누구는 아무는 합병증 없이 수 십 년간 안압이 완벽하게 조절되고, 또 누구는 몇 달 만에 다시 안압이 오르기도 하고, 오히려 수술 후 시력이 뚝 떨어져서 회복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술을 하게 될수록 수술 결과에 겸손해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군인의 제복에 달려 있는 훈장처럼 의사의 가운에도 보이지 않는 훈장이 있습니다. 수술 전후로 생기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경험하면서 생기는 훈장입니다. 그래서 ‘의사에게 최고의 스승은 환자’라고들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녹내장 수술을 어떻게 할까요? 다음 시간에 보여드리겠습니다.


Writer profile
녹내장과 베토벤을 사랑하는 안과의사
2018/01/08 11:16 2018/01/08 11:16
녹내장을 이겨내는 사람들

녹내장 환우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여서 옮겨가겠습니다.
항상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황영훈

요즘 글이 뜸해서 죄송합니다... 생각하고 있는 글들은 많은데 여유가 없네요... 혹시나 써주셨으면 하는 글 있으면 조언 주셔도 괜찮습니다...^^

유안나

한달전쯤 저희 엄마가 한쪽 눈을 녹내장 수술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수술후 안압은 좋아졌다는데 눈꺼풀이 내려오고 눈동자가 허공에 걸려있는 ..어떻게 보면 꼭 사시처럼..
그렇게 되었는데요.
눈동자 위치가 다르니 사물이 두세개로 보여 일상생활이 힘든정도입니다.
수술한 병원에서는 6개월동안 하루에 두시간씩 티비를 보라고 하는데 과연 이렇게 해서 괜찮아질지 걱정이라서요.
수술한 병원 말만 믿고 기다려봐야하는건지 아님 지금이라도 다른병원을 가봐야되는건지 여쭤볼곳이 없어 여기 글을 남깁니다.
답변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황영훈

녹내장 수술을 하고 나면 물이 지나가는 불룩한 물주머니가 눈 위쪽에 생기기 때문에 눈꺼풀이 내려오고, 물체가 겹쳐보이는 일이 흔히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물주머니가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관련 불편함도 조금씩 좋아집니다. 아직 수술한지 한 달밖에 지나지 않았고, 안압도 괜찮다면 적어도 6개월 정도는 기다려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6개월 뒤에도 눈꺼풀이 많이 쳐져있다면 녹내장 수술 부위를 손을 보거나, 눈꺼풀 수술을 추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안압을 조절해서 시신경을 살리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힘들게 녹내장 수술을 하는 거죠... 그런 일 안 생기는 더 좋은 수술방법 열심히 연구 중입니다...

녹내장을 이겨내는 사람들

일단 먼저 녹내장환우들을 위해서 좋은 글 많이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구요.
병원가면 진료 시간이 짧은 관계로 매번 선생님들 앞에 가면 머리가 하얗게 되어서
생각했던 질문들도 까먹곤 합니다.
많은 환자들을 상대하고 계시기에 시간을 많이 할애해 달라기도 그렇지요.
우리나라 의료체계가 문제는 있는 듯 합니다.
의사선생님들께서 그 많은 환자를 상대하는 건 역부족 일거라 봅니다.
열악한 환경속에서 그래도 최선을 다해 진료해 주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보이는 듯 합니다.
글을 보면 그 사람의 인품도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으니까요.ㅎㅎ

병원에 가면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것을 알아오면 녹내장을 관리 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부탁이 있습니다.
혹여라도 시간 되시면 녹내장을 이겨내는 사람들 카페에 가입하셔서
녹내장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면
무리가 되겠지요?ㅎㅎ
무리한 부탁인 줄 알면서도
부탁을 드려 봅니다.
시간이 되지 않으시면 가입하지 않으셔두 됩니다.
수고 하십시요.^^

황영훈

제일 좋은 방법은 미리 궁금한 것을 한 두개 메모해두는 것입니다. 너무 많이는 말구요... 한 번에 한 두개씩만... 녹내장 상태에 대해서는 제가 쓴 글 중에서 GIFT 시리즈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안압 수치까지 알기 부담스러우면 그냥, 'G: 나의 녹내장이 진행 빠른 종류인지, 보통 종류인지', 'F: 나의 녹내장이 초기인지 심한지', 'T: 진행 없이 조절 잘 되고 있는지' 정도만 알아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녹이사'는 가입한지 10년 넘었습니다만 방문 안 한지 오래 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환자분들과 교류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특정 단체와 접촉하는 것보다는 중립을 지키고 싶은 마음입니다. 특히, 지금은 제가 한국녹내장학회 임원이라 자칫 제 의견이 학회의 공식적인 의견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언행을 조심해야 하는 입장이라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녹내장을 이겨내는 사람들

또 헌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안압약이 각막내피세포수를 줄인다는
어이가 좀 없지만 그런 글로 환우들을 공포감에 떨게하는 분이 있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글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수고 하세요.^^

황영훈

사실, 녹내장 안약 중 각막내피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굳이 환자 입장에서 그런 것까지 알 필요 없습니다. 괜히 걱정만 되니까요. 비행기 타고 갈 때, 계기판에 나오는 숫자 하나하나 다 생각하면 불안해서 비행히 타겠어요? 논문에서 이론적으로 '그럴 가능성 있다'고 하는 것과 실제 상황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어디선가 보고 들은 이야기와 본인의 경험만으로 스스로 '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녹내장을 이겨내는 사람들

시원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녹내장 환우들을 위해서 좋은 글 많이 써주시길 바랍니다.

임혜영

왼쪽은 녹내장진단을 받아 약을 넣고있고 한쪽은 백내장 진단을 받았습니다. 노안이 와서 노안렌즈삽입수술을 하려고하는데 문제가 안될까요?

brainh@kimeye.com

'한쪽'이 오른쪽이신가요? 노안교정 백내장 수술을 받아도 괜찮을지는 정답이 없어서 말씀 드리기 어렵네요... 사람마다 워낙 달라서요. (반대 눈 녹내장의 정도가 어떠한지, 눈의 도수가 어떠한지, 평소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등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녹내장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어서 잘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