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식센터 김미진입니다.
시력 교정 수술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라식이나 라섹 수술은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스마일 라식은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스마일 (SMILE) 라식, 대체 라식 라섹과 무엇이 다른가요?” 라는 문의가 많아 글을 올립니다.
스마일 라식은 기존의 라식처럼 절편을 만들어 플랩을 젖히고 굴절교정을 하는 것이 아니고
각막절편은 만들지 않고 각막 실질 안쪽에서 굴절량만큼의 각막(렌티큘 lenticule)만을 분리하여 최소절개로 제거하는 기술입니다.
좀 더 쉽게 그림으로 보며 라섹/라식/스마일라식의 수술방법 차이와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본원에서 진행하는 옵티라섹의 과정입니다.
알콜로 상피층을 벗겨낸 뒤 레이저로 굴절이상값을 교정 후 치료용 렌즈를 끼워줍니다.
장점으로는 라식처럼 플랩을 만들지 않다보다 외부의 충격에 안전하며 원추각막의 확률 또한 낮지만, 초반 2-3일간의 통증과 비교적 느린 시력회복, 3개월간의 스테로이드 안약 투여기간이 단점입니다. 또 각막혼탁이 생기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을 신경써야 하다보니 환자분들이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2. 라식의 진행과정입니다.
레이저로 각막 플랩이라고 하는 뚜껑을 만든 후 레이저로 굴절 이상을 교정 후 뚜껑을 닫습니다.
라섹처럼 상피를 벗겨내지 않으므로 통증이 없고 빠른시력회복이 가능하지만
단점으로는 활동적인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수년 후에라도 라식 플랩에 충격이 가해지면 라식 플랩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외부충격에 약한 편이고 플랩이 뚜껑처럼 넓게 열리기 때문에 각막신경이 잘리는 부위가 넓다보니 수술 후 건조증이 라섹에 비하여 높습니다.
3. 마지막으로 스마일라식 진행과정입니다.
펨토초세컨레이저 기술로 각막 안쪽 실질부에 굴절교정량만큼의 각막(렌티큘, lenticule)을 분리해내면 작은 걸개창을 통해 제거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레이저로 분리한 lenticule을 제거하기 위해 각막표면에 아주 작은 2mm 절개창만 만들기 때문에 기존 각막의 80%이상을 열어 젖히는 라식에 비해 더욱 외부충격에 강하므로 라식의 최대 단점인 안정성을 보완하였습니다.
즉,
라섹의 긴 회복기간과 통증을 보안하기 위해 나온 것이 라식이라면
이 라식의 안정성을 다시금 보완한 것이 스마일라식인 것입니다!
최소한의 각막절개로 수술 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고 라섹처럼 스테로이드 안약을 오래 쓰지 않아도 되어 바쁜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환자분들이 잘 이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수술을 위한 안전한 기준은 우리 김안과병원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