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박리란?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망막박리> 세번째 이야기 입니다.
망막박리는 망막의사들이 외래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질환이며, 열공성 망막박리, 견인성 망막박리, 삼출성 망막박리가 있습니다. 망막박리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망막박리의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방책레이저술
     - 기체망막유착술
  2. 수술적 치료
     -  공막돌륭술, 공막두르기술
     -  유리체절제술
     

금번에는 눈 바깥으로 접근하여 시행하는 공막돌륭술과 공막두르기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막돌륭술>은 열공이 있는 부위의 공막을 망막 쪽으로 돌륭시켜 열공을 폐쇄하고 그 부위에 단단한 유착반응을 일으켜 박리된 망막을 재유착시키는 수술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막은 열고 공막을 노출 시킨 뒤 열공의 위치를 확인 합니다. (화살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막표면에 매트리스 봉합을 걸어준 뒤에 실리콘 스폰지를 넣고 고정을 해줍니다.
공막돌륭을 만들면 안구벽이 망막 쪽으로 가까워지고 그 부위의 안구 벽면이 망막 쪽을 향하여 볼록한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망막열공 부위의 망막의 견인력이 감소하고, 열공을 통한 망막하액의 이동이 차단되면서 망막하액이 흡수되면서 망막이 가라앉게 됩니다.

이 때 망막열공이 다시 벌어져 망막박리가 재발하지 않도록 망막열공 부위를 단단하게 유착시키기 위해서 <냉동술>을 같이 시행해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막두르기술> 은 폭 2.0mm 정도의 실리콘 밴드를 360 둘러주는 수술입니다. 부분돌륭은 시간이 지나면서 돌륭의 정도가 적어지게 됩니다. 부분의 돌륭의 효과를 영구히 유지하기 위한 경우, 안구 용적을 줄이고 유리체견인을 영구히 완화하기 위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리콘 밴드를 안구 주위로 돌려 놓은 모습입니다. 공막돌륭술과 공막두르기술을 같이 시행하기로 하며, 안구 내 수술인 유리체절제술과 공막두르기술을 같이 시행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명칭이 생소한 수술방법입니다. ^^ 안구 밖에서 열공 주위의 견인을 줄이는 수술 방법이라고 정리해드리면 될까요?
다음에는 유리체절제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09/17 11:36 2018/09/17 11:36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