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미래의 녹내장 치료 – 새로운 약물전달장치들>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의사 아침의느낌 입니다. 오늘은 녹내장의 치료에 대한 내용으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녹내장은 점진적인 시신경 및 시야 손상을 특징으로 하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시야장애 및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크게 안약, 레이저치료, 수술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이 녹내장 환자이시거나, 혹은 평소 녹내장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녹내장의 치료는 대부분 안약 점안으로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녹내장은 완치가 되지 않고 따라서 당뇨, 고혈압 같은 성인병처럼 평생을 치료하면서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혹은 많으면 세가지 까지 안약을 평생동안 점안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환자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안약으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에 의해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와 같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안약 점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녹내장 치료가 잘 되지않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ur J Ophthalmol. 2019;29:189-95.>
안약에 의한 부작용 및 순응도 저하로 치료가 잘 안되는 환자 같은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나 녹내장 수술을 시행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안압을 좀 더 확실하게 조절할 수 있고 안약 점안에 따른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레이저 같은 경우에는 치료 효과가 사람마다 일정하지 않을 수 있고 녹내장수술은 수술 부위를 관리하기 위해 빈번한 시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오히려 다른 불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점들을 해소하고자 여러 가지 형태의 약물전달장치들이 개발 중에 있고 오늘은 이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1. Implant 형태의 제품
첫번째는 지속적으로 약물을 분비하는 매우 작은 implant를 전방에 주사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ENV515(travoprost), IDOSE(travoprost), Bimatoprost SR(bimatoprost) 등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한번의 주사로 눈 속에서 최대 1년 가까이 약물이 분비되며 임상시험에서는 같은 성분의 안약을 점안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일단 눈 속에 들어가면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게 되므로 규칙적인 안약 점안 및 안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뒤에서 말씀드릴 제품들보다 가장 먼저 상용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눈 속에 삽입된 implant에 의해 백내장이나 눈 속 염증이 발생 할 수 있다는 문제들이 예상되고 있어 이에 대해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Plug 형태의 제품
쉽게 말씀드리면 눈의 안쪽에 위치한 눈물길에 삽입하는 마개 형태의 장치입니다. Ocular Therapeutix(travoprost), Mati Therapeutics(latanoprost) 같은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번 시술 시 수개월간 서서히 눈물층에 약물을 분비하면서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임상시험에서는 최대 90일 정도 효과가 발휘되는 것으로 알려졌고, 한 개의 녹내장 안약과 비슷한 정도의 안압하강이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눈 외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장치가 소실되거나, 눈 표면에 이물감을 줄 수 있는 문제들이 있고 최근 임상시험에서는 지속적인 안압하강을 입증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실제로 상용화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Ring 형태의 제품
마지막으로 눈 표면에 설치하는 ring 형태의 제품입니다. 24~29 mm 길이의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ring은 아래 사진처럼 눈꺼풀 안쪽에 설치하며 bimatoprost 성분의 약물을 지속적으로 눈 표면에 분비하게 됩니다. 임상시험에서는 최대 6개월까지 안압하강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2상 임상시험에서 1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을 때 5-6개월 간 4에서 6 mmHg까지 안압을 낮췄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삽입된 장치에 의한 이물감, 충혈 등이 보고되었으나 89%의 환자들에서 실험이 끝날 때까지 ring을 유지할 수 있었고 대부분의 환자들이 장치의 삽입이 견딜 만 하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또 같은 성분의 안약과 비교하였을 때 눈 충혈 정도가 유의하게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을 치료 받고 계시는 환자분들은 안약 점안에 따른 여러 가지 불편 및 어려움을 가지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안약 이외의 다른 치료에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종종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안약들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넣어야 하기에 불편하고, 관리하기 어렵고, 많은 점안 횟수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앞서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은 여러 가지 새로운 약물전달장치들이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이 앞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입증이 되어 환자분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녹내장 치료와 관련된 많은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09/09 16:25 2019/09/09 16:2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