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담배를 피면 눈에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흡연은 폐질환이나, 심혈관 질환, 암과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흡연이 눈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거 혹시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흡연과 눈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흡연에 의해 악화될 수 있는 눈의 질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우리 눈이 눈물로 충분히 적셔지지 못해서 안구통증, 이물감,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만약 평소에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분이라면 눈이 마른 상태에서 담배연기가 눈을 자극 할 경우 눈알이 긁히는 듯한 통증, 따가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충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담배연기가 건조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것이지요.
 
2. 백내장
흡연은 백내장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백내장이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우리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인데요. 물론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흡연 때문에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백내장이 생긴다면 좋지 않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나이관련황반변성
황반변성은 우리 눈에 망막이라고 하는 세포층 중에서 시력에 가장 중요한 부위인 황반에 병이 생기는 질환 중 하나로, 보통 노화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나이관련황반변성이라고 부릅니다. 황반변성이 생기면 시야의 중앙이 흐려지거나 시력을 잃을 수가 있어 3대실명질환의 하나로 꼽으며, 약물치료로 병을 일부 억제할 수는 있지만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니므로, 발병자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들에 따르면 담배를 한번도 피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현재 담배를 피거나, 과거에 피웠던 사람들의 황반변성의 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당뇨망막병증

당뇨환자가 흡연을 할 경우 망막의 혈관이 손상되어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 당뇨망막병증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당뇨망막벽증은 황반변성과 마찬가지로 3대실명질환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병의 진행단계에 따라 상당히 무서울 수 있는 질환입니다. 금연과 더불어 혈당조절이 매우 중요하며, 병이 심할 경우 레이저치료나, 주사치료,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시신경이상
흡연자들은 비흡연자에 비해 시신경에 이상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역시 시신경이 손상될 경우 시력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가능하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연은 독성시신경병증 또는 허혈성시신경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시신경으로의 혈류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녹내장의 발병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들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6. 포도막염
우리 눈의 중간층에 해당하는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 시력저하,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흔히 안압이 상승하는 문제가 동반될 수 있고, 재발이 잘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하기 까다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이런 포도막염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갑상선눈병증

갑상선기능이상이 있는 환자가 흡연을 할 경우 안구돌출, 눈운동장애 등이 주된 문제로 나타나는 갑상선눈병증이 나타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갑상선눈병증이 발생하면 미용적으로 눈이 튀어나와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시신경에 영향을 주어 시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눈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아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흔히들 백해무익하다고 말하는데 역시나 눈에도 심각한 문제들을 일으키네요.
최근에 간접흡연을 한 아이들의 눈에도 증상은 없지만 눈 구조의 이상이 나타난 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이 참에 금연을 결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2/21 10:30 2020/02/21 10:3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