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옆방eye : 객원블로거

라식 라섹후에 녹내장이 생길수도 있다구요?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들으실 때 수술 후에 안압이 상승되거나 녹내장이 생길 수도 있다고 들어본 분도 있을 것이고, 실제로 수술 후 안압이 높아져 약물치료를 받아본 분도 있을 것입니다.


눈이 좋아지고 잘 보이려 거금을 들여한 수술에 녹내장이 생긴다면 이보다 끔찍한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수술한 환자들 일부에서 안압이 상승하여 안압하강제로 약물 치료를 한 경우도 있고, 그 외에 레이저 치료를 하거나 심각한 경우 녹내장 수술을 시행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수술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며, 수술 후 장기간 사용하게 되는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을 사용하여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스테로이드녹내장이라고 부릅니다


정상인들 중 한달 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후에 5-6%사람들에게서 심한 안압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유전인자와 관련이 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약 뿐 아니라 많이 사용하는 피부과 스테로이드 연고를 눈 주위에 발랐을 경우, 때로는 먹는약을 복용한 경우에도 스테로이드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고도근시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 안압상승 위험이 더 높습니다.

라식라섹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각막혼탁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사용은 필수적이며 대부분 장기간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두가 안압이 상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서 안압이 상승되는 사람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환자분이 스테로이드로 인해 안압이 상승될 소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고도근시로 인해 수술을 하고 수술 후에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고농도로 사용하게 된다면 안압상승이 될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는 안압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안압상승이 지속되거나 발견이 늦어져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안압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중단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경우는 안약 중단시 수일에서 수주 내에 정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약물을 오랫동안 사용하였다면 그만큼 안압이 정상으로 떨어질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 사이에 안압이 떨어지지 않거나 너무 높은 경우에 안압하강제 점안약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먹는 약을 추가할 수도 있으며, 레이저를 사용하여 안압을 하강시키기도 합니다.

정말로 불행하게도 치료가 늦어져서 녹내장이 발생하여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극히 드문경우에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녹내장이 한번 발생되었던 분은 눈병이나 다른 질환으로 인해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거나 연고를 사용할 때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 ~,~존으로 끝나는 약물은 주의해주세요!!

특히 피부과에서도 스테로이드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먹는약이나 피부과 연고사용시에 꼭 피부과의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이 소인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알수도 없고,

누군가에게도 생길수 있는 병으로,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지만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해결될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 수술 후 녹내장이 생기지 않도록 정기검사로 예방하세요~!!

2010/07/26 14:30 2010/07/26 14:30
어깨장군

수술하고나서 잘보인다고 마음대로 안약넣으시고
중간에 내원하지않다가
어쩌다 오셨는데 안압이 높았던... ㅠ

왜 대체 수술만 받고 내원을 하지않는거예요!!
꼭 수술하신분들 정기점진 잊지마세요~~

율무

헉.. 저희 어머니도 라식하셨는데..ㅜ 정기검진 안 하시는 것 같은데 말씀드려야겠네요..ㅠㅁㅠ

잘읽었습니다.

라섹후
참훌루오로메토론 이라는 약을 넣고있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이제 그만 넣으라고 하더군요.
저와 같이 수술한 형은 그만넣으란말 안했구요.
이것도 혹시...?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