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옆방eye : 객원블로거

작년 7월 저는 미국 California UCSD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에 연수를 갔습니다.

UCSD는 미국 서부 San Diego 에 위치한 대학으로 유수한 석학들을 배출한 미국의 훌륭한 대학중의 한곳입니다. 저는 그 곳 의과대학의 부속병원 중의 하나인 Shiley Eye Center에서 안성형 분야의 권위자이신 Dr. Kikkawa 밑에서 1년간 visiting scholar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연구하고 돌아왔습니다.

 

Shiley Eye Center 는 안질환 만을 위한 UCSD의 부속 기관으로 19명의 faculty 7명의 research faculty를 가지고 있으며 소아 안 질환을 담당하는 Ratner Eye Center, Hamilton Glaucoma Center, Jacobs Retina Center등을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Shiley Eye Center의 안과의사들은 그 외 USCD의 주병원인 Hillcrest Childrens Hospital

에서도 환자의 진료 및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성형 분야는 Dr. Kikkawa Dr. Korn 두 교수가 담당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 심지어는 해외로부터의 환자들이 모여드는 가히 세계적인 clinic 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외래 진료시에는 7개의 방을 사용하여 의사가 이동해가면서 진료를 하는 모습이 다소 다르게 느껴졌고 다양한 인종들이 혼재하는 나라여서 여러 인종에 따라 호발하는 다양한 질병을 경험하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술은 전신마취수술과 MAC마취수술로 나뉘는데 보통 우리가 부분마취로 시행하는 수술들(안검수술 등) MAC(Monitored Anesthesia Care) 이라고 하여 Propopol등의 정맥마취제를 사용하고 마취과의사가 monitoring 하면서 시행하였는데 환자들이 수술에 대해 다소 편안해 하는 모습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에 특이한 점은 Thyroid Clinic 1달에 한번씩 운영하여 그날은 갑상선 질환 안성형의사, 사시과 의사가 함께 같은 진료실에서 환자를 보며 치료를 논의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이 외래를 보기 위해 전국에서 안과의사들이 모여들고 다른 병원에서도 참고하고 있으며 환자들도 매우 신뢰를 갖는 것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Dr. Kikkawa는 현재 ASOPRS (미국 안성형 학회) chairman을 역임하고 있고 미국 내에서 실력 있는 안성형의사로서 권위를 가진 분이어서 그 밑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저로서는 매우 영광스런 일이었습니다.

Dr.Kikkawa는 안성형중에서 특히 미용성형분야에 다양한 관심과 시도를 보여 주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제가 시도해 보지 않은 수술 및 술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또 하나 크게 느낀 것은 한국의 안성형 분야의 의료가 결코 미국의 의료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종차이가 있으므로 서로 많고 적은 수의 차이는 있으나 시설 및 수술의 다양성, 의료진의 기술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으며 앞서나가는 분야도 있어서 많은 외국의 의사들이 현재 한국을 방문해, 제가 그러했듯 그렇게 우리에게서 배워가 그 나라에 알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같은 정도의 치료에 우리나라보다 수배이상의 의료비를 지불하는 경우를 보니 의료제도에 대해 많은 생각을 갖게 하였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의료제도 개혁에 대한 논의가 매우 중요한 issue 이기도 했었죠)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생각하게 된 한해였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영어 때문에 고생했지만 제 인생에서 정말 귀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글을 보실리 없지만 영어도 서툰 외국의사에게 많은 호의를 베풀어준 우리 팀원들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좋은 기회를 갖게 해 주신 김희수 이사장님, 김성주선생님, 손용호원장님, 김용란 부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제는 배워온 모든 것들을 저를 믿는 환자들을 위해 쓰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01/05 10:57 2011/01/05 10:5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