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가 눈에 좋다는 이야기는 어려서 부터 들어왔고, 어릴적 많이 마시던 보리차, 옥수수차, 결명자차가 있기도 했습니다. 눈에 좋다는 말에 어머니께서 결명자차를 식수처럼 상복을 했던 기억도 있네요. 안과의사가 되어서도 결명자차가 눈에 좋다는 것을 별로 의심해 본적은 없지만 ^^;; 뭐 옜날부터 그래 왔다니까 도대체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다는 것인지 무슨 성분이 좋다는 것인지? 얼마나 먹어야 좋다는 것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뭐 몸에 좋다는 것이면 뭐든 다 섭취를 하고 볼 일이지만, 그 근거는 어디에 있는 건지 좀 알아볼까요?
결명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므로 결명자차에 대한 효능 이렇게 검색을 해봅니다.
그나마 이 정보가 가장 믿을만해 보입니다. 나머지 정보들은 그냥 변비에 좋다. 간에 좋다. 눈에 좋다. 입냄새를 없앤다.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그냥 그렇단다. 이런류에 정보들 입니다.
그래서 근거를 확보하게 위해 ^^ 관련 논문이 있는지 검색해 봅니다. 결명자중 대립의 학명은 C.obtusifolia 입니다. 이것과 눈으로 검색해 봅니다.
중국에서 쓴 논문이 있습니다. ^^ 결명자가 항산화 작용과 혈관 확장 작용이 있다. 20마리 쥐에 하루에 10g 씩 먹여 보았더니 효과가 있었다. 실험을 한 쥐가 mice 인것으로 보아 평균 체중이 50g 정도 일텐데 rat으로 생각해도 200g 이니까 사람으로 생각하면 60kg 기준으로 약 6L를 매일 한달 정도 마시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요한 것은 시력 향상이 아니고 eye cleaning effect 라는 점이 시사할 만 합니다.
혹시 망막에도 효과가 있나 해서 검색해 보니 역시 없습니다. 시력은 어떨까요? 역시 없습니다.
훑어보니 이렇습니다. 결명자 씨에서 추출할 수 있는 수용성 다당류는 무엇인가?, 결명자차를 복았을떄와 안복았을떄 어떤 성분이 달라지는가? 결명자에 항산화 효과는? 결명자의 혈관 확장 효과는? 결명자의 혈당강하 효과는?
혈당강하 효과에 대해서는 조금 더 찾아보니 멕시코에서도 전통의학으로 결명자를 이용하고 있고 혈당과 지질을 낮추는데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 있네요
결명자차는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상복할 수 있으므로 좋은 음식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명자가 시력을 좋게한 다는 것은 현재까지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eye cleaning effect에 대해서 이전 논문이 혈관 확장에 의해서 근거가 된다고 했는데 말이죠. 논문의 저자가 안과의사가 아니라 부정확한 추론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충혈은 눈에 염증에 의해 혈관의 확장이 일어나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결명자의 eye cleaning effect 가 확실하게 있다면 아마 항염증 작용에 그 근거를 찾아야 할 것 같은데...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역시 항염증 작용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네요. ^^
이제 정리해 봅니다. 결명자차는 눈을 깨끗이 하는 효과는 있으나 시력을 좋아지게 한다는 근거는 밝혀진 바가 없다.
Comments List
음....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이렇게 열심히 찾아서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아~~~~
엄마한테 알려 드려야 겠다..
좋은 정보 감사합ㄴ디ㅏ^^
아이땜에 몇일전 결명자 사러갔다가 없어서 구기자를 샀네요. 뭔 근거로 시력을 운운할까 싶었는데, 좋은 정보가 여기 있었군요. 정말 시력이 좋아진다면 결명자가 남아나질 않겠죠. ^^ 구기자는 노안에 좋다던데, 이것도 좀 살펴봐 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