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박리, ‘갑자기 오른쪽 시야가 흐리게 안보여요.’

우리 눈 속은 '망막'이라고 하는 신경 조직으로 덮혀 있습니다.
이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조직으로 우리의 시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적인 망막은 안구 벽에 고정되어 있는데,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망막이 안구 벽에서 떨어지는 것을 '망막박리'라고 합니다.
이러한 망막박리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망막 열공'의 발생에 의한 '열공망막박리'입니다.

'망막 열공'이란 어떠한 이유로 망막의 한 부분에 구멍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에 맞는 등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망막의 약한 부분이 저절로 떨어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망막 열공은 눈 주변부 신경에 약해진 부위가 많은 '고도근시'환자에서 더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생길까요?'
망막 열공이 발생하는 경우 갑자기 눈 속에 까만 점이 많이 떠다니게 되거나 검은 선들이 비치는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눈을 움직일 때마다 빛이 번쩍거리는 '광시증'이라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 경우 반드시 빠른 시간 안에 안과를 방문하여 망막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열공이 발생했다고 해도 곧바로 심한 망막박리가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에 발견된 망막 열공의 경우 열공의 주변을 마치 울타리를 두르듯이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레이저 치료를 통해 망막박리가 진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망막박리가 상당 부분 진행된 경우 레이저 치료는 효과가 없으며 수술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 망막열공이 확장되지 못하게 레이저 치료를 시행한 후의 모습입니다.
최근 갑자기 심해진 비문증을 호소하며 김안과병원을 방문한 환자의 망막 신경 사진입니다.

좌측 그림은 망막 신경의 일부가 찢겨나가 망막 열공이 발생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측 그림은 열공 주변을 레이저를 시행하여 열공이 더이상 확장되지 못하게 치료해 놓은 후의 모습입니다.

안구 벽에서 떨어진 망막은 제대로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해 기능이 떨어지고 변성이 진행하게 되며, 종국에는 그 기능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 다음은 갑자기 시력이 저하되어 김안과병원을 방문한 후 망막박리로 진단된 환자의 망막 신경 사진입니다.
좌측 사진의 경우 망막 열공 (큰 화살표)와 열공에서부터 시작된 망막박리 부위가 진행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작은 화살표 아래 부분과 윗부분 망막의 색깔이 조금씩 다른데 조금 더 뿌옇고 하얗게 보이는 아래쪽 망막이 박리된 망막입니다.

우측 사진의 경우 망막박리가 진행하여 망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중심와 부근 (동그라미 부분으로 시력에 가장 중요한 신경들이 밀집해서 모여 있는 부분)까지
진행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망막박리가 중심와 부근까지 침범하게 되면 수술을 해도 시기능이 호전되는 정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망막이 한 번 떨어지게 되면 바로 다시 붙여준다 하더라도 상당한 후유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망막박리가 망막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인 '중심와 부위'까지 침범한 경우 성공적으로 수술이 시행되었다 하더라도 시력 회복이 제대로 되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망막 박리를 인지하고 빨리 레이저 처치나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망막박리를 의심해야 할까요?'
1. 갑자기 눈 속에 떠다니는 점들이나 선들이 발생하거나
2. 1.의 증상이 갑자기 더 심해지거나
3. 시야의 일부분이 흐리게 가려 보이면서 점점 진행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4. 갑자기 한 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반나절 정도의 시간이 지나도 전혀 회복되지 않는 경우

반드시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여 망막박리 발생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김재휘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안과 전공의 및 망막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김안과병원 망막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황반변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13/10/01 14:31 2013/10/01 14:31

망막박리 수술 방법 이번 시간에는 망막박리 수술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박리 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첫번째는 공막돌륭술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실리콘 스펀지를 안구 바깥쪽에 부착시켜 박리된 망막 부분을 밖에서부터 밀어서 붙이는 방법입니다.눈에 구멍을 뚫지 않기 때문에 눈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수술입니다.<눈에 작은 구멍을 뚫고 미세 기구를 집어넣어 수술하는 모습입니다.>두번째는 유리체 ...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