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박리 수술 후의 회복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망막과의 김재휘입니다.
이전에 망막박리가 어떤 병인지, 그리고 망막박리 수술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망막박리 수술을 시행한 다음에는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다시 재발하는 일은 없을까요? 이제 괜찮겠지요?"
수술 다음 날 회진을 하러 가면 많은 환자분들이 이런 질문을 하십니다.
답답하신 마음이야 십분 이해하지만 사실 이런 질문은 의사의 입장에서 대답하기 조금 난감한 면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하게 이야기해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 좌측 그림의 화살표는 망막에 생긴 열공을 보여줍니다. 망막은 박리된 상태입니다. 우측 그림의 화살표는 수술 중에 레이저를 이용해 열공 주변을 치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보통 망막박리 수술 후 성공적으로 치료가 되었는지, 재수술이 필요하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짧으면 약 1주일, 길면 1~2개월이 지나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치료가 잘 되었다 하더라도 이 기간에는 아직 눈 속이 완전히 안정되지 않아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수술 후 1주에 망막박리가 완전히 소실된 환자 한 분이 있었습니다.
수술을 집도했던 저도 기분이 좋은 나머지 “이제는 재발할 확률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하고 환자에게 설명하였습니다.
평소 운동을 무척 좋아하시던 환자였는데, 그 말을 듣고 바로 다음 날부터 수술 때문에 미뤄 두었던 운동을 다시 열심히 하기 시작하셨습니다. 2주 후 병원을 재방문 하였을 때, 망막박리가 재발된 상태였습니다.
원래 재발할 망막 박리였는지… 아니면 너무 이른 운동이 영향을 주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와 같은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아무리 수술이 잘 되었더라도 최소한 3개월 정도는 안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안정이라고 하는 것은 집에 누워서 꼼짝하지 않고 있는 정도의 절대 안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이나 작업 등을 삼가고 기본적인 일상생활이나 서류작업 정도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 후 3개월 쯤 지나면 눈이 거의 완전히 안정 단계로 접어들게 됩니다. 보통 이 때부터는 운동도 할 수 있고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보통 수술 후 치료가 완결되는 시점은 수술 후 6개월 정도가 지난 후입니다.
이정도 시간이 경과하고 나면 최소한 이전에 문제가 있었던 부분에서 질환이 재발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분에서 새로 망막에 구멍이 뚫리면서 새로운 망막박리가 발생할 수는 있기 때문에 이상이 있으면 안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Comments List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황반부와 많이 떨어져 있는 곳이라면 시야가 1/4나 협착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느낌에 비해서는 시야 협착이 적을 것입니다.
망막박리가 소실되었다면 신경 회복은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어 많이 돌아오는 분이 있고 거의 변화가 없는 분도 있습니다.
신경의 손상 정도와 회복 정도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며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망막박리를 일찍 발견하셨다니 다행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을 정도라면 수술이 꼭 필요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이나 정기 검진은 계속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운동의 경우 레이저 치료를 시행한 의사가 '이제 운동해도 됩니다.'라는 말을 하기 전까지는 가능한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컴퓨터를 하는 것이 망막박리의 진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습니다. 망막박리 진행을 염려하여 굳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일 필요는 없습니다. 눈이 아픈 것은 아마 장기간 작업을 하면서 눈이 건조해져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망막박리 수술시 실리콘유를삽입하였는데 수술 후 10일째보다 13일째인 오늘이 더 안보입니다. 병원은 휴진일이고 외래예약일은 2일 남았는데 몹시 불안합니다..제게 무슨일이 생기고 있는걸까요?
실리콘을 넣으셨다면 망막 상태가 아마 많이 좋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너무 심하게 안보이는 경우 안압 상승 등의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하신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망막박리 환자의 회복은 환자마다 많은 차이가 있어 통증이 없어지는 것도 1주 ~ 수개월 정도로 편차가 많습니다.
실이 녹으면 조금은 더 편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망막이 80%정도가 찢어지면서 백내장도 같이와서 몇일전에 두가지 수술을 한 상태입니다 수술한 병원측에서는 백내장 수술은 망막이 확실히붙으면 인공수정체를 넣는다고해서 빼논 상태인데 수술후 안정을 취하다가 눈이 조금 부어오른상태인데 괜찮은건가요?
수술 후 눈이 조금 부어오르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자주 발생하나 갑자기 심하게 붓는 경우 수술 한 병원에서 확인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제가 지난 9월 망막박리 수술햇엇는데 이제 괜찮아져서 정기검진만받고잇거든요. 오늘 검진받앗는데 위쪽이약간 찢어졋긴햇는데 레이져할정도아니라고 6개월후에보자고 하시는데 정말 괜찮은걸까요??-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8살이구요. 비문증 발견후 안과검사받고 망막이상없다했는데 2달뒤에 박리증상으로 대학병원가서 밬리진단받았고
박리수술로 가스주입을 한 지 한달이 되었는데요. 수술 이틀 후에 수술전에. 박리된부위에 똑같은 현상이 생겨 검사하니 망막은 잘붙어있으니 걱정마라고 하시더라구요.
한 달이 지난지금 아직 그 박리증상은 그대로인데, 망막도 여전히 잘 붙어있습니다.
가스가 반 정도 남아서 한달뒤 다 빠지고. 보자하시고 그때 또 무슨 레이져치료를 한다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수술하기 직전 수술대에 누워있을때까지도 시야가 정상적으로 잘 보였습니다. 근데 오히려 수술 후에 문제가 생기니 걱정입니다. 다른 안과선생님이 보시고는 박리된부위 말고 옆에 조금 찢어진 부위가 있었는데 레이져를 과하게 지져놓으셨다고 하시던데 혹시 그것때문에 문제가 생긴걸까요?
과연 이 증상이 회복될수 있을까요? 또, 레이져치료를 한다 하시는데 시력이나 시야에 문제가 생길수있나요?
망막박리라는 병은.. 안과의사들이 보기에 보통 '실명'하지 않았으면 잘 치유된 것으로 평가합니다. 망막이 잘 붙어 있다니 우선 다행입니다.
레이저 치료가 시력이나 시야에 일부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나 결국 '실명'을 막기 위한 치료이므로 이런 점들이 걱정되어 필요한 치료를 생략하지는 않습니다.
망막박리 수술 후 눈상태는 수술을 집도한 의사가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집도의와 충분히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말씀해주신 사항은 고객님의 눈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는 답변드리기 어려운 사항이라 병원 내원후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왼쪽 눈에 사물 굴절현상이 있어서 안과검진을 받은결과 망막박리판정을 받고 바로 수술을 권유하고 10일전에 수술을 했습니다. 주입한가스가 빠지도록 엎드려 있어서 그런지 회복이 빠르다고 그러고 수술도 잘 되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현상이 생겼는데 눈 윗쪽에 조금 커튼이 드리워지듯 어두운 그림자 덮여 시야를 조금가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수술이 잘 되었다는데 시야를 가리는 이런 현상이 생길수 있나요? 아니면 조금도 기다리면 나아지나요? 수술한지 이제 10흘이 넘어 가스도 거의 다 빠지고 시력도 생겼는데 이런 그림자 덮인현상에 좀 불편합니다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블로그 문의는 답변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김안과병원 홈페이지(www.kimeye.com)의 진료상담을 통하시면 좀더 빠른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스가 남아있는 부분이 어둡게 보이는 것으로(가벼운 가스가 윗부분에 떠있기 때문) 가스가 빠지면서 시야가 넓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문의는 수술한 병원에 확인하시기를 권합니다.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