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알기 쉬운 녹내장검사 이야기] – 1. 안압검사 (2)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안상일 입니다.
 저번 글에 이어서 오늘은 안압검사의 종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압검사의 종류 
안압검사는 눈에 검사기구가 직접 닿지 않는 ‘비접촉식’과, 검사기구가 눈에 직접 닿는 ‘접촉식’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각에 해당하는 여러 검사법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안압검사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비접촉안압계 (자동안압계) 
기계에 얼굴을 올려놓고 기계 속의 녹색 빛을 바라보고 있으면 갑자기 바람이 퉁~ 하고 나와서 깜작 놀라게 되는 검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가 쉽고 빠르며, 또 눈에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눈병 등의 전염성 질환을 옮기게 될 가능성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이나 일반적인 안과 진료시에 기본적으로 가장 흔히 쓰이고 있는 안압검사 방법입니다. 단, 오차가 조금 있을 수 있고, 높은 안압에서 조금 더 부정확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검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눈을 크게 뜨고, 기계에서 보이는 빨간빛을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힘을 주고 눈을 부릅뜨게 되면 안압이 높게 나올 수도 있으므로 편안하게 긴장을 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촉안압계 (골드만압평안압계) 
진료실에 들어가서 안과의사와 진료현미경을 사이에 두고 하게 되는 안압검사입니다. 진료현미경에 달린 조그마한 망치처럼 생긴 기계로 눈을 실제로 눌러보아서 그 단단한 정도를 재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안압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아무래도 검사가 오래 걸리며 번거롭고 또 눈에 직접 기구가 닿는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모든 환자에게 이 기계로 안압을 재진 않고, 안압을 매우 정밀하게 재봐야 하는 환자의 경우에 따로 이 안압검사를 더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검사는 실제로 기구가 눈에 닿기 때문에 처음에는 굉장히 무섭기도 합니다. 그러나 검사전에 마취안약을 넣기 때문에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마취효과 때문에 한동안 눈이 먹먹하고 이상한 느낌이 들 수 있으나, 약 15분 정도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그리고 검사할 때 형광물질이 필요한데, 미리 마취안약에 섞어 놓았다가 마취안약과 함께 눈에 넣기도 하고, 성냥처럼 생긴 종이로 따로 눈 밑에 묻히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황색을 띄는 형광물질은 진료현미경에 달린 파란색 불빛을 비추면 녹색의 밝은 형광을 나타내서 안과의사가 안압수치를 읽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 안압검사를 받고 나면 주황색 눈물을 흘리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형광물질도 몸에 전혀 해가 없고 물로 씻으면 쉽게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실 것은 없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를 잘 하는 방법은 비접촉식안압계와 마찬가지로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로 눈을 크게 뜨고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안과의사가 검사결과를 읽는데 시간이 조금 필요하기 때문에, 동그란 기구 끝이 눈에 닿아있는 동안에는 눈을 깜빡이고 싶어도 조금 참고 계시면 보다 쉽고 정확하게 환자분의 안압을 잴 수가 있습니다.


검사하는 동안 시선을 어디다 두어야 할지 몰라서, 또는 불안한 마음에 눈을 이리저리 굴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눈을 너무 심하게 움직이면 눈에 상처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사의 얼굴이 있는 쪽을 보고 있는다고 생각하면 한결 검사 받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2014/06/26 15:10 2014/06/26 15:10

[알기 쉬운 녹내장검사 이야기] – 1. 안압검사 (1)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에 새로 근무하게 된 안상일 입니다. 녹내장 검사에는 매우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안압검사, 시야검사, 시신경유두검사, 망막신경섬유층검사, 전방각경검사, 각막두께검사, 전기생리학검사…. 이렇게 많은 검사를 해야 한다는 건, 그만큼 녹내장이 진단하기 어렵고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병이라는 얘기겠죠. 녹내장으로 안과에서...

권희진

임신 초기인데 전에갔어야했는데 몇개월만에 녹내장 정기검사를 받으러가는데 임신이랑 상관없나요? 한ㅈ다섯가지 받잖아요..다 상관없나요?김안과 다니고 있습니다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저희 녹내장센터에 문의해보니 정기검진 말씀이시면 상관없이 내원하셔서 검진 받으시면 되고 녹내장 약중에 임신중 사용하면 안되는 경우가 있어 혹시 약을 사용중이시면 확인후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습습

마취와 형광물질 없이 접촉식 안압을 쟀는데 정확하게 잰게 맞을까요? 형광물질 없이도 안압을 볼 수 있는건가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본문의 접촉식 골드만 안압계로 안압측정시 마취없이 진행할 수는 있으나 형광물질 없이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습습님께서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마취와 형광물질 도포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안압측정

정기검진 때 안압측정하면 매번 비접촉식 측정결과보다 골드만안압계로 측정한 결과치가 5~6mmHg씩 높게 나옵니다. 정상범위에 걸치긴 합니다만, 이렇게 큰 오차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이라거나, 눈의 구조상 원인이랄 게 있을까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