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라식사신기 (라식센터)
“시간탐험여행 별에서 온 그대~”

최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드라마가 큰 인기몰이를 하였습니다. 바로 “별에서 온 그대” 라는 드라마인데요~ 저보다 어린 사람들은 줄여서 “별그대”라고 부르더군요^^ 몇 백년 전의 남자주인공이 현재 시대의 아름다운 여인과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간은 누구나 시간여행에 대한 상상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전에도 시간여행을 주제로 한 영화나 에니메이션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시간여행이란 판타지를 대리만족으로 얻기도 합니다.

몇몇 영화나 에니메이션의 제목을 열거하자면 “백투더 퓨처”,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타임슬립닥터진”, “시간탐험대”등등 많은 컨텐츠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일하는 라식센터는 시력이 좋지 않아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 시력교정수술을 통해 안경을 벗게 되어, 예전에 좋았던 시력을 되찾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마치 과거의 시간으로 돌아가는 시간여행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잠깐 제가 일하는 라식센터에 대해 소개 하자면 우리 센터는 20년이 넘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최신의 장비를 통해 시력교정 부분에서도 어느 안과병원과 견주어봐도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최고의 병원에서 어떻게 하면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한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라식센터에서 저는 파트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횟수로는 센터에 근무한지 10년 차가 되고 있습니다. 저는 파트장 임무 외에 라식수술실의 기계관리 및 어시스트 업무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병원에서 다루는 EX500 전신인 Allegretto 엑시머레이저 장비를 처음 만났을때가 약 8년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그 이전에는 Mel-70과 80기종, Esiris, Multiscan등 여러 종류의 레이저 장비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비들은 꼭 수술 전 테스트를 항상 거쳐야 합니다.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는 라식수술에서는 조금의 오차가 환자분에게는 큰 돗수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 말씀 드린 우리 엑시머레이저 또한 수술 전 항상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때 사용되어지는 장비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장비가 서두에서 이야기 했던, 90년대 초 인기리에 TV에서 방영된 만화인 “시간탐험대”의 캐릭터와 너무 흡사해서 제가 이 장비의 이름을 “돈데크만”이라고 지어 주었습니다. ^^

이것의 정식명칭은 “Test Adapter” 라 부릅니다. 그러나 전 “돈데크만”이라 부르지요~~ 여러분들은 “돈데크만”을 아시나요? 저와 비슷한 세대들은 한번 쯤은 보았을 만화이었을 것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그 만화 캐릭터 사진을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보신소감이 어떠신가요?? 정말 닮지 않았나요^^

이 장비(이하 “돈데크만) 위에 먼저 ET-target 이라는 종이를 올려놓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것은 일명, 아이트랙커 테스트라 하는데요~ 우리의 레이저가 환자의 동공중심에 정확히 조사 될 수 있도록 작동되는지를 확인 하는 검사입니다. 굉장히 중요한 검사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테스트로 플루언스 테스트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PMMA plate 이라는 플라스틱재질의 동그란 투명판을 우리의 “돈데크만”에 올려 놓습니다. 그 다음 셋팅된 레이저를 조사하게 됩니다. 이때 매뉴얼에 공시된 양 만큼 정확히 깎이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검사이겠죠~~ 여기서 오차가 발생되면 레이저의 에너지를 조금 줄이거나 늘려서 일정한 양의 레이저파워가 유지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오랜 경험의 느낌이랄까요~ 이런게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조절해서 그날 엑시머 레이저 장비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기타 다른 테스트들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위의 두가지 테스트가 우리 user들이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테스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루 사용하는 위의 플라스틱과 종이가 얼마인지 아시나요??? 100원 1000원 … 감이 안오시죠??

제가 짜장면 그릇수로 나타내어 볼께요~~ 아마 깜놀(^^) 하실꺼에요

하루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테스트 용품으로 대략 이정도의 짜장면을 먹을 수 있겠네요~~ ( 대략적인 환산입니다.) 의료용 용품들이 많이 비싸긴 비싸죠 ㅜㅜ

그런데 환자의 최상의 시력교정을 위해서 저희는 레이져파워가 일정하도록 하기 위해 가차없이 몇 개를 사용하는 날도 있습니다.ㅜㅜ
(이런 점을 우리병원 라식센터에 내원하시는 고객님들도 알아 주시겠죠 ^^)

이렇게 테스트를 마치고 나면 우리의 “돈데크만”은 임무를 모두 마치고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그 다음은 최고의 술기를 가지신 우리 김안과 병원의 라식센터 Surgeon 의 몫으로, 고객님의 최고 시력을 위해 힘쓰시고 계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라섹수술을 집도하시는 우리병원 김용란 원장님이십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돈데크만”과 함께 최상의 레이저컨디션을 유지하여 우리 라식센터로 내원하시는 고객님 모두가 예전의 좋았던 시력을 되찾아 새로운 시대의 삶을 살 수 있는 시간여행 같은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저 또한 제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4/04/24 14:26 2014/04/24 14:26
남미남자

테스트를 하는데 많은 비용이 드네요.^^
그만큼 안전한수술을 위해 노력하시는것 같네요.ㅎㅎ
앞으로도 변함없이 안전을위해 노력해 주세요.

동양여자

우와~~~~~ 잘 읽었습니다 ^^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 준비 과정이 많네요 ^^
수술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다 할때까지 최선을 다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

샬라라공주

전 밥통인줄....ㅋ
어렸을때 재밌게 봤던 만화인데.. 반갑네요^^
저도 김안과에서 라섹수술 받았는데... 잘보이고 너무 좋아용♥
그때.. 그 남자 선생님이신가?? 수술실에 마스크 쓰고 계시던^^ 잘생기셨던데...ㅋ

열이짱

감사합니다....환자분들이 샬라라공주님 처럼 수술후 잘보이신다는 이야기를 하실때 저희들은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