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김의 황반변성 이야기 9 - 젊은 사람들에서 생기는 황반변성
‘황반변성이 있다고 들었어요. 인터넷을 찾아 보니 이게 원래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생긴다던데....
저는 아직 젊은데 이게 왜 생긴 건가요?’
얼마 전 진료한 38세 환자분은 자리에 앉자 마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동네 안과에서 '황반변성이 의심되니 큰 병원에 가 보라'는 말을 듣고 오는 젊은 환자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눈 속 망막 신경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황반 부위의 신경이 변성된 소견이 관찰됩니다. 크게 보면 ‘황반변성’이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은 대부분 50세 이상에서 생기는… 조금 더 좁은 의미의 '나이관련 황반변성'과는 조금 다른 상태입니다. 망막의 염증 혹은 '중심성 장액성 맥락망막병증'이라 부르는 다른 황반 질환에 의한 신경 변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병들의 얼핏 보아서는 나이관련 황반변성과 확실히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 : 30~40대의 젊은 환자에게서 종종 발생하는 중심성 장액성 맥락망막병증의 사진입니다. 황반 부위의 신경이 변성되어 보이는 것이 마치 나이관련 황반변성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관련 황반변성처럼 보이는 이러한 질환들은 덜 위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부 환자들은 마치 나이관련 황반변성에서와 같이 나쁜 혈관들이 자라 들어오거나 급격히 신경을 손상시키면서 눈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반변성이 의심된다'는 말을 들었다 해서 당장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정밀 검사는 반드시 받아보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