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안약 넣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안약 넣는 법이 뭐 별거냐고 생각하시지요? 하지만 최근에 제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안약을 넣고 계셨던 환자분을 만났답니다. ㅜ.ㅜ우울..
일단 일반적인 안약 넣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안약은 이름과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고 뚜껑을 땁니다. (안약이라고 다 똑 같은 안약이 아닙니다. 약 이름 꼭 확인하세요! 먹는 약처럼 생겼어도 설사약도 있고 변비약도 있지요? 저희 병원에서 쓰는 안약종류만도 100가지도 넘는 답니다. )
Tip 안약을 개봉하실 때 뚜껑 or 안약병에 개봉일자를 적어두면 언제 개봉했는지 알 수 있어 좋겠죠? ^-^ "사용기한"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래 눈꺼풀을 약간 당겨서 틈을 만들고 그 속에 넣는다는 기분으로 눈썹에 닿지 않게 위에서 1방울 떨어트립니다. (안약은 1방울이면 충분하답니다.!!)
3. 안약을 넣고 난 후 눈을 지긋이 감거나, 눈물이 내려가는 부위를 잘 눌러줍니다.
(눈을 깜박거리면 약이 눈물길을 통해 다 나갑니다. 눈에 남아있어야 약효가 나타나겠지요? )
4. 안약이 여러 가지이면 순서는 상관없으나 약과 약 사이는 5분 이상 띄어서 넣습니다. (시계를 보시면서 5분을 지키실 필요 까자는 없지만 동시에 넣으면 눈에서 다 흡수하지 못해서 약효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5. 안약을 넣으라는 횟수를 잘 지켜서 넣습니다.
(의사: “자주 넣으세요” – 하루에 6~8번은 넣으시겠지……
환자; 네 – 하루에 생각나면 1~2번 넣는다. – 생각의 차이)
그럼 저를 울게 만드신 제 환자분은 어떻게 넣고 계셨을 까요?
저; 이 안약은 하루에 4번 꼭 넣으세요. 약과 약사이는 5분 간격 띄어서 넣으셔야 해요.
환자; 네......
(집에 가셔서.)
눈 화장 하고 출근해야 하는데... 선생님이 약과 약 사이는 5분 이상 띄우고 4번 넣으라고 하셨지?..
그럼
그 다음 예쁘게 눈화장하고 출근해야지...
이 사실을 저는 2주 후에 알았습니다. (다행히 별일 없었지만요…… )
그 후 저는 모든 환자분들께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 약은 아침, 점심 ,저녁, 잘 때에 넣으세요.! " 라고.
안약 넣는 법은 참 중요합니다.
우리가 먹는 약을 먹을 때도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많지요?
그보다는 덜 힘드니까 안약 넣는 법 잘 따라 해 주세요. ^-^
Comments List
푸하하하~~~
그럴수도 있구나.. ㅎㅎ
진짜 의사와 환자사이에는 '대화가 필요합니다.'
설마 코에 뿌리라는 약 눈에 뿌리시는 분은 안계시겠지요???
걱정된다... --;
안약을 흐르듯이 엄청 부어대던 제모습이 떠오르네요-,.-
흑흑
안약 넣는 방법~ 잘 보았습니다. ^^
저도 안약 넣고 꼭 눈깜빡였는데... 그래야 빨리 흡수되는 줄 알았어요.
맞아요. 저도 넣고 나면 꼭 깜박거리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그러면 안약이 더 빨리 눈물길로 내려가버리니까 눈을 지긋이 감고 1.2.3. ...하고 10까지만 세어보세요. 또 안약중에는 맛이 쓴 약도 있거든요. 눈을 깜박깜박하면 코로 많이 내려가면 결국 입으로 통하니까 쓴맛을 더 심하게 느낄수도 있답니다. 그경우에도 눈을 감고 눈물점부분을 잘 눌러주면 약효도 높아지고 쓴맛도 덜 느껴져서 좋아요. 아셨지요? ^^
큰 아이가 알러지성 각결막염이 있어 안약을 자주 넣는데 약 넣고 눈 깜박이라해서 눈물길로 다 빠져나갔겠어요 ㅋㅋㅋ
알레르기 결막염으로 아이들이 자꾸 눈이 가렵다고 할때 차거운 찜질이 제일 좋습니다. 저는 집에 숟가락 깨끗이 씻어서 냉장고에 넣어놓고 아이보고 가려우면 일단 찬 숟가락 눈에 대고 약찾으라고 해요. 울트라맨~하면서요.^^ 알레르기 안약은 꾸준히 사용해도 부작용이 적기때문에 계속사용해주시는 것이 좋고요.